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친박 친문 빼고 개헌세력 다모여' 벌써 새판짜기 논란


입력 2016.08.23 05:15 수정 2016.08.23 05:29        전형민 기자

더민주 당권주자 너도나도 "야권통합 이루겠다"

국민의당은 '중도세력 둥지론' 개헌이 핫키워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왼쪽)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8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데일리안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왼쪽)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8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데일리안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오른쪽)와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21일 오후 민주화운동의 산 증인 고 박형규 목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오른쪽)와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21일 오후 민주화운동의 산 증인 고 박형규 목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22일 오후 사드 배치 제3후보지 등과 관련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방문을 앞두고 국회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22일 오후 사드 배치 제3후보지 등과 관련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방문을 앞두고 국회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민주 당권주자 너도나도 '야권통합'
국민의당 '중도세력 둥지론' 맞서…개헌세력 모아 새판짤까


야권이 또 다시 부상한 '야권통합론'으로 시끄럽다. 지난번 야권통합론이 총선을 겨냥했다면 이번엔 1년여 남은 2017년 대선을 겨냥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야권통합'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정치권은 이번 통합론을 '더민주 내부선거용'으로 보지만 새로운 판흔들기의 기폭제가 될 수도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야권통합론의 진앙지인 더민주는 '총선과 대선은 다르다'며 야권통합론 군불때기에 나섰다. 총선은 253개 지역구에서 각각의 후보가 경쟁하는 구조이고 1인 2표였던만큼 분열해도 승리가 가능했지만, 대선은 1개의 지역구에서 1표만을 행사하기 때문에 '분열은 필패'라는 논리다.

오는 27일 전당대회를 앞둔 더민주 당권주자들은 최근 합동연설회 등에서 저마다 야권통합을 언급하며 통합론에 불을 붙였다. 김상곤 후보는 더민주의 호남회복 뒤 야권연대, 이종걸 후보는 계파척결 통한 야권통합, 추미애 후보는 '강한야당' 구축 뒤 야권통합 등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각각 야권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더민주의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에서 DJ의 정치를 '통합의 정치'로 정의하며 "지난 총선에서 야권이 서로 경쟁했지만 내년 대선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다들 뜻을 함께하게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통합의 대상인 국민의당은 '중도세력 둥지론'으로 맞섰다. 김영환 국민의당 사무총장은 지난 주말까지 2주 연속으로 주말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더민주발 통합론을 반박했다. 첫 기자회견이었던 14일 '대선 3자 구도'를 상수라고 주장했던 김 총장은 지난 21일 "새판론(야권통합론)도 불요불급(필요하지도 급하지도 않다)하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또한 당이 지난 4·13 총선에서 '분열필패' 공식을 깨뜨렸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친박(친박근혜)과 친노(친노무현)를 제외한 세력이 국민의당에 집결하면 된다"고 말했다. 오히려 '통합론'을 주장하는 더민주가 '이래문(이래도 문재인 저래도 문재인)'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점을 역이용, 국민의당의 '중도세력 둥지' 역할을 주장한 것이다.

김 총장의 주장은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그동안 계속 주장해온 것이다. 박 비대위원장은 총선 이후 기자들과 만난 복수의 자리에서 "저는 야권이 분열하면 패한다고 봤다. 하지만 박지원이 틀렸고 안철수가 옳았었다"며 '분열필패'를 부정하고 "손학규 더민주 전 상임고문과 정운찬 전 총리 등이 당에 들어와 함께 경쟁해야한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정치권은 더민주 당권주자들의 야권통합론 주장의 진정성 자체를 의심하며 통합론의 성공가능성을 낮게 봤다. 이미 지난 총선을 통해 야권이 통합하지 않으면 필패한다는 공식은 틀린 것으로 밝혀진데다, 당권주자들의 지지세력을 모으기 위한 '선심성 공약'일뿐 구체적인 방안이나 계획이 없어보이기 때문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더민주 전당대회에서 그런 이야기(야권통합론)가 나오는 것은 정말로 '통합을 하겠다'라는 것보다는 '날 당 대표로 뽑아준다면 야권통합을 이뤄내겠다'는 당 대표 경선 공약이자 어필에 불과한 립서비스"라고 말했다.

오히려 신 교수는 "국민의당이 맞불을 놓은 '중도세력 둥지론'이 의미심장하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당이 개헌을 통해 판을 바꾸려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원집정부제 등을 주장하면서 비노, 비박, 중도 세력을 전부 흡수하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이 제기한 '중도세력 둥지론'이 단순한 야권통합론의 반대급부가 아니라, 이번 전대를 통해 주류임이 공고해진 각 당의 친박·친노 세력을 제외한 나머지 세력을 전부 흡수해 2강 1중의 판도를 3중으로 바꾸려한다는 설명이다. 신 교수는 "손 전 고문이나 정의화 전 의장, 이재오 전 의원까지 전부 개헌을 주장하는만큼 개헌을 구심점으로 이들이 큰 틀에서 모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야권통합 논의는 내년 대선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 입장에서는 최종적으로 통합에 이르지 않더라도 통합에 대한 신념을 계속 보여주는 게 지지자들의 결집에 유리하고, 더민주로부터 갈라져나온 국민의당으로써는 통합은 당의 존폐와 연관된 문제이므로 두 당이 평행선을 달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