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형 혁신학교 추가 발표에 교총 비판…"한계 드러났다"


입력 2016.07.13 18:24 수정 2016.07.13 18:24        이선민 수습기자

교총 대변인 “교사 간 갈등으로 학교 내 협치 깨져”

12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이 ‘서울형 혁신학교’로 10곳을 추가 지정했다고 발표하자 같은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서 성명을 내고 현장에서 외면당한 혁신학교를 비판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12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이 ‘서울형 혁신학교’로 10곳을 추가 지정했다고 발표하자 같은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서 성명을 내고 현장에서 외면당한 혁신학교를 비판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교총 대변인 “교사 간 갈등으로 학교 내 협치 깨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서울시교육청이 ‘서울형 혁신학교’로 10곳을 추가 지정한 것에 대해 “‘돈’으로 하는 학교 혁신의 한계를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김동석 교총 대변인은 13일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혁신학교 추가공모에서 교원을 배제하고 전체 학부모의 25% 동의만으로 신청할 수 있게 문턱을 낮췄음에도 목표한 11개교를 채우지 못했다는 것은 현장의 외면을 받고 있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서울특별시교원단체총연합회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신청미달에는 혁신학교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혁신학교에만 5년간 1000억 넘는 예산 투입을 할 것이 아니라 학교운영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일반학교에 대한 지원으로 정책 방향을 수정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기존에 아이들 생일파티 비용과 간식비까지 지원되는 것을 보며 운영비가 부족해 교실에 에어컨도 충분히 못 트는 일반 학교들은 허탈감을 느꼈다”며 “의무교육 기관은 초중등 공립학교는 모두가 공평하게 지원을 받고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연구시범학교를 운영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일반화를 하기 위한 목표다. 하지만 혁신학교는 일반화에 도달하기 어려운 정책”이라며 “교직원들 간의 갈등을 일으키고, 입시 현실에 맞지 않아 중고등학교에서는 외면받는 정책을 지속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교총은 혁신학교 주도 교사와 일반교사 사이의 갈등도 부작용 중 하나라고 주장했다. 혁신학교 운영과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주도 교사 모임과 비주도 교사, 그리고 관리직인 교감과 교장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면서 협치가 깨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당초 서울시교육청은 2016년 하반기 서울형 혁신학교로 11개교를 신규지정하고 총 130개교를 운영하기로 목표를 정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2일 재공모지정 2곳을 포함하여 총 10곳을 혁신학교로 지정하고 127개교를 혁신학교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