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복당 의원 조직위원장 선임에 지역 정가 '부글부글'


입력 2016.07.01 08:48 수정 2016.07.01 08:51        문대현 기자

"당헌당규 따라야 한다"는 일부 불만에도 자세 낮추는 원외 조직위원장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복당의원 오찬 간담회에서 안상수, 주호영, 장제원, 윤상현 의원 등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복당의원 오찬 간담회에서 안상수, 주호영, 장제원, 윤상현 의원 등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새누리당이 복당 의원들을 조직위원장으로 선정한다고 하자 일부에서는 적법하지 않은 것이라는 목소리도 새어나온다. 그러나 정작 기존 조직위원장들은 몸을 사리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30일 유승민(대구 동을), 윤상현(인천 남을), 장제원(부산 사상), 주호영(대구 수성을),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 강길부(울산 울주), 이철규(강원 동해·삼척) 의원 등 7명의 복당 의원들을 조직위원장으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박명재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진행된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복당한 7명의 의원들을 조직위원장으로 임명하게 됐다. 기존에 있던 분들은 사퇴하게 된다"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을은 조직위원장이 공석이지만 나머지 지역엔 모두 20대 총선에 나섰다가 낙선한 인물이 선거 이후 조직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 남을 김정심, 부산 사상 손수조, 대구 수성을 이인선, 인천 중·동·강화·옹진의 배준영, 울산 울주 김두겸, 강원 동해·삼척 박성덕 위원장이 이들이다.

당협위원장은 지방선거에서 공천과 직결된 권한을 갖고 있어 책임당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지역 정가에선 누가 당협위원장을 맡는 지가 중요한 일로 여겨진다. 지난 선거에서 참패한 당의 입장에서도 분위기를 쇄신해 다음 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조직 강화에 필요성을 느낄만 하다.

조직위원장은 원래 당 조직강화특위가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열어 결정하지만 해당 지역 현역 의원이 맡는 것이 일반적이다. 당은 이런 관습을 고려함과 동시에 오는 8월 9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어 조직을 새롭게 정비한다는 차원에서 기존 위원장들을 사퇴시키고 복당 의원들에게 맡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각에선 당원들을 배신하고 탈당을 한 사람들이 다시 조직위원장을 맡으면 국민들이 새누리당을 우습게 보고 당원 결집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거라는 부정적인 의견도 나온다. 탈당과 복당이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당의 한 관계자는 "혁신비대위의 이번 결정이 중앙당이나 시도당과 이야기가 된 것인지 모르겠다"며 "기존 위원장들을 비롯한 일부에선 불만이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도 "당헌당규를 철저히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단순히 현역 의원이 복당을 했다는 이유 만으로 자리를 주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원외 신분으로 재야에 있는 사람들에겐 조직위원장이 큰 의미일 수 있다. 당원을 단합시키는 기본적인 역할을 함과 동시에 재보궐선거와 같이 앞으로 치러질 선거에 나설 준비를 스스로 할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그렇다. 그들이 조직위원장직을 수행하는데 동기부여가 충분하다는 의미다.

실제로 모 원외 조직위원장의 측근은 "선거에서 떨어졌더라도 정치의 끈을 놓치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조직위원장을 맡으면서 조직을 재결집, 다음 준비를 하는 원외 인사들이 꽤 있다"고 털어놨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들은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부산 사상의 손수조 전 위원장은 30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당의 결정에 서운하거나 그런 감정은 없다. 내가 부족해서 그런 것 아닌가"라고 자세를 낮췄다.

손 전 위원장은 "선출되지 못한 패자는 말이 없는 것이다. 결정을 받아들인다"라고 강조했고 향후 정치적 계획을 묻자 "정치가 계획대로 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다"며 "직책은 별로 중요하지 않는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인천 중·동·강화·옹진의 배준영 전 위원장도 "죄송하지만 나는 특별히 할 말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당의 한 관계자는 "기존 위원장들은 불만이 없을 수 없겠지만 현역의원이 조직위원장을 하는 게 거의 당연시 되는 분위기"라며 당의 결정을 따르는 것이 맞다는 입장을 표했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