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수도이전', '권력구조 개편' 대선 시동거는 남경필


입력 2016.06.29 18:52 수정 2016.06.29 18:52        문대현 기자

'YTN 라디오'서 "개헌? 한국만의 '협치형 대통령제' 만들어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수도이전'과 '권력구조 개편' 등 민감한 이슈를 연일 건드리는 것이 슬슬 대권에 시동을 거는 모양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수도이전'과 '권력구조 개편' 등 민감한 이슈를 연일 건드리는 것이 슬슬 대권에 시동을 거는 모양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수도이전'과 '권력구조 개편' 등 민감한 이슈를 연일 건드리는 것이 슬슬 대권에 시동을 거는 모양새다.

남 지사는 29일 오전 'YTN 라디오'에 출연해 "일단 대통령에게 너무 많은 권한이 주어져 있다"며 권력 구조를 바꿔야한다고 주장했다.

남 지사는 "대통령의 권한을 어떻게 잘 나눌거냐에 초점이 맞춰지면 된다. 대통령을 직접 뽑는 대통령 직선제는 유지하되 대통령과 의회가 서로 협치할 수 있는 정치구조가 국민들이 요구하는 핵심"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남 지사는 자신이 구상하는 한국형 정치구조에 대해 설명하며 "대통령에게 조금 더 강한 리더십이 있지만 의회에서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 구조가 가능하다"며 "개발도상국에게 우리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모범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협치형 대통령제다. 아예 장관을 의회 의석 수대로 대분해서 대통령이 여야 장관들과 함께 국정 논의를 하면 국회 통과는 굉장히 쉬워진다"고 설명했다.

자신이 하고 있는 경기도 연정에 대해선 "어려움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잘 되고 있다"고 평가하며 "현재는 제도화가 안 돼 정치적인 합의에 의해서 하고 있다. 내 남은 임기동안 시행할 것이고 내년 대선 과정에서 공론화가 돼 개헌을 하면 제도적인 변화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수도이전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남 지사는 "저출산 문제가 계속되면 우리나라 인구가 50년 후에 2000만으로 줄어든다"며 "집 값이 이렇게 비싸고 일자리가 불안하고, 사교육비가 엄청난 상황에선 해결이 안 된다. 서울과 수도권에 돈과 권력이 너무 집중돼 있어 지방 발전을 하며 균형 발전하지 않으면 해결이 불가능한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오후 판교스타트업캠퍼스에서 열린 동부권역 국회의원·시장·군수 간담회에서도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이전해 수도권의 개념을 변화시키고 그 가운데 수도권규제를 합리화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며 수도 이전을 주장했다.

이에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개헌을 통한 수도 이전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화답했고 같은당 송석준 의원은 "대한민국이 이대로 쓰러지느냐 다시 일어서느냐는 수도권 규제의 근본적인 개편에 달려있다고 본다"며 "남 지사가 수도 이전 담론을 내놓았으니 유능한 분석가들을 총동원해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개조할 수 있는 수준의 큰 틀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가에서는 남 지사가 윤여준 전 장관을 경기도 내 G무크추진단장으로 임명한 것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최근 만난 것과 더불어 김범수 카카오의장이 경기도스타트업캠퍼스 총장에 취임한 것을 토대로 대선 출마가 기정 사실화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는 상황이다.

남 지사는 앞서 라디오 방송에서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을 받고 "아직 부족한 게 많다"면서도 "내년에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늦으면 안 되지 않겠나"라며 의미심장하게 웃었다. 또한 "지금 도지사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게 중요하다. 성과를 잘 만들어서 국민들이 잘한다는 평가를 내릴 때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