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자살보험금 압박강도 높이는 금융당국...결과는?


입력 2016.06.26 10:51 수정 2016.06.26 12:14        이충재 기자

이번주초 삼성-교보생명 현장조사...업계 지급여부에 '촉각'

'자살보험금 논란'과 관련, 삼성생명에 대한 보험금 지급 압박이 커지고 있다. '자살보험금 논란'과 관련, 삼성생명에 대한 보험금 지급 압박이 커지고 있다.

"삼성생명이 어떻게 하는지 보고 있는거죠."

'자살보험금 논란'과 관련, 삼성생명에 대한 보험금 지급 압박이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이 소멸시효가 지난 자살보험금을 미지급한 생명보험사에 대한 현장검사에 나서기로 하는 등 고삐를 바짝 죄면서 업계 선두인 삼성생명이 제1타깃이 되고 있다.

더욱이 미지급 자살보험금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진 ING생명이 소멸시효가 지난 보험금을 모두 지급하겠다고 밝히면서 '리딩컴퍼니' 오명을 삼성생명이 물려받게 됐다.

지난 2014년 국정감사에선 ING생명 부사장이 국회 정무위원회에 불려가 자살보험금 논란의 총대를 멨다. 삼성생명 입장에선 정치권의 집중포화를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미 업계에서는 "삼성생명만 바라본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만큼 삼성생명이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다른 자살보험금 미지급 생보사들의 행보도 자연스럽게 결정될 것이란 얘기다. 삼성생명이 '지급'을 결정할 경우 다른 생보사들의 '지급 도미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삼성생명은 공식적으로는 말을 아끼고 있지만, 내부적으로 자살보험금 지급여부에 대한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연도별 자살에 따른 보험금 지급액(금융감독원 자료 재구성)ⓒ데일리안 연도별 자살에 따른 보험금 지급액(금융감독원 자료 재구성)ⓒ데일리안

금감원 '현장검사' 칼 뽑아…"보험금 규모 달라질 수도"

현재 언론 등에서 '공식 통용'되는 미지급 자살보험금 규모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금융감독원이 보험사로부터 자료를 제출 받으면서 서로 기준이 다르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2월 기준 생보사의 미지급 자살보험금은 지연이자를 포함해 삼성생명이 607억원, 교보생명 265억원, 동부생명 140억원, 알리안츠생명 137억원, 한화생명 97억원 등이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그동안 ING생명의 미지급 금액이 가장 큰 것이 이상하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업계 1위인 삼성생명의 미지급 금액이 가장 많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뜻이다.

아울러 금감원은 조만간 삼성생명과 교보생명에 대해 현장검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에 보고된 미지급 자살보험금 규모와 지연이자를 적정하게 적용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한다. 검사 결과에 따라 현재 통용되는 미지급 자살보험금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

한편 삼성생명과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업계 빅3를 포함해 9개 보험사는 자살보험금 지급을 유보하고 있다. 현재까지 자살보험금을 지급하기로 한 업체는 ING‧신한·메트라이프·하나·DGB생명 등이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