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상선은 적자, 한진해운은 서자?


입력 2016.06.24 15:39 수정 2016.06.24 15:46        이광영 기자

현대상선, 정부 지원 등에 업고 정상화 탄력

한진해운, 정부 압박·용선료 협상 난항에 진퇴양난

현대상선(왼쪽)과 한진해운 컨테이너선.ⓒ현대상선/한진해운 현대상선(왼쪽)과 한진해운 컨테이너선.ⓒ현대상선/한진해운

해운업계 빅2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 간극이 조금씩 벌어지는 모양새다. 현대상선은 지난 5월 말 용선료 협상 타결 이후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 가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반면 한진해운은 용선료 협상에 난항을 겪으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출연 압박까지 받고 있는 상황이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경영정상화를 위한 과정에서 양사를 대하는 정부의 방침이 온도 차를 보이고 있다. 실제 정부의 태도를 두고 일각에서는 적자(嫡子)와 서자(庶子) 사이의 차별이라는 주장도 제기되는 분위기다.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는 순조로워 보였다. 한진해운은 지난달 디 얼라이언스 가입에 성공했고 지난 17일 19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를 연장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정부와 채권단의 태도는 단호하다. 향후 2년간 부족할 것으로 추산되는 1조원의 자금을 조 회장이 직접 마련해야한다는 견해로 한진해운을 끝없이 압박하고 있다. 실제 임종룡 금융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등은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조 회장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용선료 협상의 중심에 있는 캐나다 선주사 시스팬까지 한진그룹과 한국 정부가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고 요구하며 한진해운 압박에 동참한 상태다.

진퇴양난에 빠진 한진해운과 달리 현대상선은 정부 지원을 등에 업고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상선은 최근 세계 최대 해운동맹체인 2M과 얼라이언스 가입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했다. 2M 측이 공식적으로 협력 의사를 밝혀왔다는 데 의미가 있으며 업계에서는 현대상선의 2M 합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또한 용선료 협상은 20% 가량을 낮추는 수준으로 매듭을 지었다. 내년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840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도 전액 재조정에 성공했다.

그러나 현대상선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조건부 자율협약을 오는 7월 28일까지 한 달 연장하기로 21일 결정하자 정부의 현대상선 밀어주기가 지나치다고 보는 시선도 적지 않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은 디 얼라이언스 소속 회원사들이 합류에 미온적인 입장을 고수하면서 위기에 봉착했지만 2M 가입을 주도적으로 지원해 온 정부 덕에 회생한 것과 다름없다”며 “같은 원칙을 적용해도 양사간 차이가 느껴지는 부분”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지난 13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양사간 합병 관련 발언에서도 “한진해운의 정상화 추진 상황을 봐가며 합병, 경쟁체제 유지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을 전제하는 듯한 뉘앙스가 풍기기도 했다. 이는 한진해운이 정상화가 되면 합병을 추진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현대상선에 지원을 집중하겠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정부의 태도는 결국 한진해운 길들이기로 초점이 맞춰진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 과정에서 해운동맹 가입 결정권을 쥔 한진해운의 시간 끌기가 지속되자 현대상선이 2M 가입 선언으로 분위기가 바뀐 것도 정부와 현대상선의 합작 플레이라는 설명이다.

조 회장에 대한 강도 높은 사재출연 압박도 현대상선과 같은 역할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지난 2월 300억원의 사재 출연에 이어 최근 무상감자까지 단행함으로써 대주주로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다. 업계에서는 한진해운 역시 조 회장의 응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조 회장이 사재출연에 대해 언급한 적도 없고 그룹 내에서도 민감한 사안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현재까지 분위기로는 사재출연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광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