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권? 대권? 유승민 행보에 전대 구도 요동


입력 2016.06.23 06:04 수정 2016.06.23 06:04        고수정 기자

대권주자 김무성과 비박계 '구심점' 역할

친박계 당권 장악 시나리오 뒤집힐 가능성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가 주목된다. 사진은 21일 오후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 백지화를 발표한 이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유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가 주목된다. 사진은 21일 오후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 백지화를 발표한 이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유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50일도 채 남지 않은 새누리당 전당대회의 뇌관은 유승민 의원의 출마 여부다. 유 의원이 당초 예상과는 달리 전당대회 이전에 복당하면서 당권주자들의 계산은 복잡해지고 있다. 그의 행보에 따라 계파 갈등의 깊이도 달라질 전망이다.

지난 16일 유 의원의 복당으로 당권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유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정작 본인은 당권 출마 여부에 대해 입을 열고 있지 않지만, 총선 참패 이후 혁신 없는 행보로 위기에 빠졌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당을 살리기 위해서는 ‘혁신 보수’의 길을 걷고 있는 유 의원이 ‘구원 투수’로 나서야 한다는 말들이 나온다.

만약 유 의원이 당권에 도전한다면 친박계에 비해 단결력이 부족한 비박계의 ‘구심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당대회를 앞두고 수적 열세 등으로 ‘비주류’로 분류됐던 비박계가 그간의 서러움을 극복하기 위해 유 의원을 중심으로 단단히 결집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비박계 의원 중 전당대회에 출마한 사람은 정병국 의원 뿐이다.

여기에 차기 대권을 준비하는 김무성 전 대표의 지원까지 더해질 전망이다. 김 전 대표가 지난 총선 과정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한 유 의원이 지역구에 공천을 하지 않으면서 유 의원의 복당 이후 두 사람이 당권 혹은 대권 과정에서 힘을 합치는 계기가 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주를 이뤘다.

실제 유 의원 복당 이후 측근들의 최고위원 출마설이 거론되고 있다. 기획재정위원장 경선에서 탈락한 이혜훈 의원 등이 거론된다. 수적 열세 등 때문에 ‘비주류’로 불려왔던 비박계가 유 의원을 중심으로 단단히 결집할 가능성이 큰 것이다.

이 경우 친박계가 무난하게 당권을 장악할 것으로 예상됐던 시나리오는 뒤집힐 가능성이 있다. 친박계 일각에서는 당권 주자 교통정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비박계가 힘을 모을 경우 지난 2014년 전당대회 이후 또 다시 당권을 탈환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번 전당대회가 내년 대선을 관리하는 중요한 임무를 띤 만큼 박근혜 대통령의 안정적인 후반기 국정 운영과 ‘반기문 대망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친박계로선 당권 장악이 필수적이다.

다만 유 의원 본인이 당권보다는 대권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자신의 복당으로 내홍이 심화된 만큼 전당대회에 출마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비박계 의원은 본보에 “유 의원은 나서는 성격이 아니다”라며 시기상조라는 의견을 내비쳤다. 유 의원도 복당 결정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복당 결정이 났으니 (향후 역할에 대해) 차차 생각해 보겠다”고 말했다.

그의 전당대회 출마에 대한 당 내 부정적인 의견도 이 같은 해석을 뒷받침한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YTN 방송에서 ‘유 의원이 당분간 자숙하며 전대에 출마하지 않아야 하느냐’는 질문에 “그런 함의가 있다”며 “탈당을 한 번 했다가 복당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때문에 그가 당권보다는 대권으로 직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다. 친박계 의원실 관계자는 22일 본보에 “유 의원이 직접 나서기에는 지금 시기적으로 좋지 않다”며 “세 결집에는 나설 수 있다”고 관측했다. 이 관계자는 “유 의원 본인의 아우라가 이미 형성된 상태에서 굳이 입지를 좁혀 당권에 나서진 않을 듯하다”며 “자신에게 마이너스가 되는 일을 굳이 왜 하느냐. 아마 차기 대권을 노리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유 의원이 당권·대권을 떠나 관망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