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총사' 숨은 1인치, 아토스&밀라디 "코냑 같은 사랑"


입력 2016.06.01 12:05 수정 2016.06.01 12:06        이한철 기자

<인터뷰>강태을·박은석·윤공주·이정화

좀 더 깊이 들어간 ‘삼총사’ 이야기

뮤지컬 '삼총사'에는 첫눈에 사랑에 빠지는 달타냥과 콘스탄스의 풋풋한 모습과 달리 가슴 아픈 사랑을 보여주는 커플이 있다.

총사대를 이끌며 왕을 충성스럽게 보좌하는 아토스와 왕에 복수를 하기 위해 납치까지 서슴지 않는 밀라디가 그 주인공이다. 패기 넘치는 달타냥의 모습과 삼총사의 호탕한 웃음소리로 유쾌하게 흘러가던 극의 분위기는 둘이 등장하는 순간 진지하고 무거워진다.

과거 연인 사이에서 한 사건으로 인해 관계가 악화된 후 왕의 납치 사건을 통해 재회한 두 사람은 다시 사랑을 이어갈 수 있을까. 아토스 역의 강태을과 박은석, 밀라디 역의 윤공주와 이정화를 만났다.

1. 강태을은 뮤지컬 '삼총사'에서 아토스 역을 연기한다. ⓒ 엠뮤지컬아트 1. 강태을은 뮤지컬 '삼총사'에서 아토스 역을 연기한다. ⓒ 엠뮤지컬아트

배역의 어떤 부분에 이끌려 출연을 결정했나

- 강태을: 아토스가 남성미와 낭만을 가진 멋지고 섹시한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박은석: 배역에 끌려서 출연을 결정했다기보다 전에 무거운 작품들을 해서인지 유쾌하면서도 감동이 있는 극을 연기하고 싶었고, 남자들의 진한 우정이 담긴 이야기가 흥미로워 출연을 결정하게 됐습니다.

- 윤공주: 밀라디가 악녀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잘 표현해 보고 싶었고 솔로곡이 좋아서 선택하게 됐어요.

- 이정화: 지금까지 맡아온 착하고 연약한 캐릭터와 반대되는 악녀 캐릭터에 도전해 다양한 인물을 만나보고 싶었어요.

반역죄 누명을 쓴 밀라디의 아버지는 아토스의 충심으로 인해 왕에게 끌려가 사형을 당한다. 그 후 밀라디는 복수를 위해 리슐리외의 심복이 돼 그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며 모두가 인정하는 악녀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토스는 밀라디에 대한 변함없는 믿음을 드러내고, 밀라디 또한 자신의 방에서 재회한 아토스에게 칼을 겨눌 뿐 해를 입히지 못한다.

아토스와 밀라디는 서로에게 어떤 존재였을까

- 강태을, 박은석: 운명 같은 여자.

- 박은석: 소설 원작에서도 아토스는 남자들과 얘기할 때 여자 얘기가 나오면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고 나와 있어요. 그런 모습을 봤을 때 아토스에게 밀라디는 운명 같은 존재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많이 헌신하고 사랑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 윤공주: 전부. 전부였기에 그에게 받은 상처가 컸을 거라고 생각해요.

- 이정화: 나를 꼭 지켜주고 내 평생을 맡길 수 있었던 사람. 그러나 나를 지켜내지 못한 사람. 분명히 그 사람도 후회하고 있을 테고, 평생 나를 잊지 못하고 괴로워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것 같아요.

2. 이정화는 뮤지컬 '삼총사'에서 밀라디 역을 연기한다. ⓒ 엠뮤지컬아트 2. 이정화는 뮤지컬 '삼총사'에서 밀라디 역을 연기한다. ⓒ 엠뮤지컬아트

밀라디가 악녀임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 하는 아토스, 어떤 감정이었을까

- 강태을: 사랑의 감정이 남아있어서요. 그리고 믿음도, 죄책감도.

- 박은석: 아토스는 밀라디가 악녀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바로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했고, 서로 사랑이 식었거나 싫어서 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녀를 여전히 사랑하고 있어요. 그렇기에 사람들과 다른 입장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밀라디의 복수 상대에 아토스가 포함돼 있을까.

- 윤공주: 밀라디는 한번 배신당하고 그 누구도 믿지 않았어요. 당연히 아토스도 믿지 않았죠. 그녀는 오로지 자신을 지키기 위해 복수를 했던 거예요. 자신에게 적이라고 느낀다면 아토스도 복수의 상대였어야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아토스와 눈을 마주친 순간 그가 자신의 적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죠.

- 이정화: 처음 배신당할 때는 아버지와 자신을 보내주지 않은 아토스가 미웠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를 미워하지 않게 된 것 같아요. 아버지를 반역으로 몰아넣은 사람들 그리고 충신을 죽인 왕에 대한 복수심이 불타오른 것이고, 아토스와의 사랑에 대해 확신이 있었기에 그도 괴로워할 거라 생각했을 거예요. 사람이 아닌 상황과 운명을 원망한 거죠. 결국 아토스는 피의 복수 상대는 아니었지만, 평생 나를 잊지 못하고 생각해주고 미안해하며 괴로워하길 바라는 정도가 복수인 것 같습니다.

4. 박은석은 뮤지컬 '삼총사'에서 아토스 역을 연기한다. ⓒ 엠뮤지컬아트 4. 박은석은 뮤지컬 '삼총사'에서 아토스 역을 연기한다. ⓒ 엠뮤지컬아트

만약 아토스 또는 밀라디와 같은 상황에 놓인다면?

- 강태을: 지금으로 따지면 스파이? FBI? 테러범?(웃음) 지금 이 시대에 그런 충성을 할 만한 낭만과 정의가 있을까요? 어쨌든 전 연인을 택할 겁니다.

- 박은석: 정말 어려운 선택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왕을 너무 잘 알고 있고 이 모든 일이 음모임에 확신이 있다면 저도 아토스처럼 행동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누구보다도 에사르 후작의 결백을 밝혀내야 할 아토스가 왕의 명령을 어긴다면 더욱 최악의 상황이 될 테니까요.

- 윤공주: 상처가 아물어 흉터가 될 때까지 아파하겠죠?

- 이정화: 아마 저도 그 사람을 직접적으로 해할 순 없을 것 같아요. 상처는 혼자만의 시간으로 다독이고, 슬픔이 바닥을 찍고 나면 그가 평생 후회하길 바라며 제가 더 멋지게 살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는 것으로 복수할 것 같습니다.

극 중 관객들이 가장 집중하는 장면을 고른다면 단연 2막 중반 감옥에서 밀라디가 아토스에게 또 한 번 버림받고 자신이 처한 운명에 절망하는 장면이 꼽힌다. 밀라디는 왕을 납치해 복수를 해나가는 악랄한 모습에서 넘버 '버림받은 나'를 통해 그녀가 어떠한 삶을 살아왔고 왜 '악녀'가 됐는지를 설명해주며 분위기를 반전시킨다.

이 곡을 부를 때 어떠한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는가

- 윤공주: 어떤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지 않아요. 동정 받아야 할 인물로 보이기 위해 애쓰고 싶지도 않고요. 그냥 노래에 빠지면 되는 것 같아요. 넘버 자체에 모든 것이 담겨있으니까요.

- 이정화: 지금까지 힘든 일들을 견뎌온 과정과 운명에 지지 않고 버텨내겠다는 살아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곡이에요. 거기에 다시 태어나면 외롭게 하지 말아달라는 외침을 통해 아무도 믿을 수 없었던 그녀의 외로움까지 보여드리고 싶어요.

4. 윤공주는 뮤지컬 '삼총사'에서 밀라디 역을 연기한다. ⓒ 엠뮤지컬아트 4. 윤공주는 뮤지컬 '삼총사'에서 밀라디 역을 연기한다. ⓒ 엠뮤지컬아트

그렇다면 밀라디는 정말 악녀일까

- 윤공주: 태어날 때부터 악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해요. 밀라디뿐만 아니라 리슐리외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과거가 있잖아요. 그 아픔을 어떻게 치유해 나가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아요.

- 이정화: 본래 성질이 모질고 나쁜 여자는 아니었지만, 감옥 생활 이후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자들을 유혹해 목숨을 빼앗았으니 결국에는 악녀가 되었죠.

정의감 넘치는 남자들만큼이나 눈길을 끄는 두 커플이 있다. 진심으로 사랑했던 한 남자에게 버림받고 복수를 다짐하는 밀라디와 죄책감을 안은 채 살아가는 아토스, 이들과는 다르게 첫눈에 반하여 천사를 만났다고 생각하는 순수하고 풋풋한 연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달타냥과 콘스탄스가 있다.

달타냥-콘스탄스와 비교할 때 아토스와 밀라디 커플의 매력은 무엇일까

- 강태을: '진한 코냑' 같은 묵직하고 깊은 사랑.

- 박은석: 마치 연단을 견뎌내 잘 다듬어진 '다이아몬드' 같은 커플이라고 해야 할까요?(웃음)

- 윤공주: 그들보다는 더 성숙하고 깊은 사랑.

- 이정화: 진하고 아픈 사랑. 산전수전을 겪으며 평생을 마음에 담아두고 서로를 그리워했으니 '절절함'으로는 저희 커플이 우세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의를 위해 싸우는 달타냥과 삼총사의 이야기에 밀라디의 복수에 얽혀있는 사연은 작품에 무게를 더한다. 또한 둘의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을 그림자극으로 구성해 볼거리를 풍성하게 했고, 그들이 연인에서 적이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흥미롭게 풀어낸다.

한층 무르익은 배우들의 호흡이 호평을 받고 있는 뮤지컬 '삼총사'는 오는 26일까지 신도림 디큐브아트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한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