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 7차 당대회 이후 '조총련' 강조, 이유는 결국 돈


입력 2016.05.27 09:00 수정 2016.05.27 09:04        하윤아 기자

전문가들 "해외 교포단체 다독이며 자금 지원 이끌어내려는 의도"

7차 당대회를 통해 김정은 시대를 공식화한 북한이 해외 교포단체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정비에 나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자료사진) 노동신문 캡처. 7차 당대회를 통해 김정은 시대를 공식화한 북한이 해외 교포단체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정비에 나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자료사진) 노동신문 캡처.

7차 당대회로 김정은 시대를 공식화한 북한이 내부 결속에 이어 해외 교포단체를 대대적으로 정비해 나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4일과 25일에는 연일 재일 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결성 61주년을 맞아 '띄우기'에 나서는가 하면, 26일에는 재중조선인총연합회 부의장 담화를 공개해 해외 교포들의 단결을 강조하는 모양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25일 5면 전체를 할애해 '태양의 빛발 따라 나아가는 총련의 앞길에는 승리와 영광만이 있을 것이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재일 조총련을 "주체의 기치, 애국애족의 기치를 높이 들고 조국과 민족을 위한 성스러운 한길을 꿋꿋이 걸어온 신념과 충정의 대오"라며 치켜세웠다.

또 신문은 "세계에는 수많은 해외교포조직이 있지만 자기 조국과 민족에 대한 충정의 열도에 있어서나 조직의 규모와 활동범위, 단결력과 전투력에 있어서 총련과 같이 애국애족적이며 강위력한 해외교포조직은 없다"며 "오늘 우리 공화국이 부강번영하는 사회주의강성조선으로 위용떨치는 데는 조국을 끝없이 사랑하고 헌신적으로 받들어온 총련 일꾼들과 재일동포들의 고귀한 애국지성과 숨은 노력도 깃들어있다"고 추어올렸다.

앞서 24일에도 노동신문은 6면 한편에 '위대한 승리의 횃불이 앞길 밝히는 총련의 미래는 창창하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총련은 자기 수령, 자기 조국과 생사운명을 같이하면서 일심단결의 위력을 높이 떨치는 불패의 대오로 오직 위대한 수령님들만을 믿고 따르며 수령님들의 뜻과 염원을 실현해 나가는 것을 본분으로 하는 참다운 주체의 애국조직으로 자라났다"고 추어준 바 있다.

아울러 26일 조선중앙통신은 '절세위인의 뜨거운 호소를 받들어 조국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자'라는 제목의 재중 조선인총연합회 부의장 담화를 공개했다.

담화에서 재중 조총련 측은 최근 북한의 정부·정당·단체 공동성명에 대해 "전체 재중동포들은 절세위인의 뜨거운 호소를 받들어 조국의 자주적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기 위한 애국투쟁을 더욱 힘차게 벌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당대회 이후 사상적 연결 고리를 강조하며 재일, 재중교포들을 다독이는 데에는 이들 해외 단체의 협력과 자금 지원을 이끌어내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6일 '데일리안'에 "북한은 당대회 기간 도중 재일조선인연합회, 재중조선인연합회의 축하 전문을 2면에 전면으로 실을 정도로 상당히 비중 있게 취급했다"며 "김정은 체제가 공식적으로 등장했기 때문에 여러 차원에서 전반적으로 해외 교포단체들을 정비하려는 과정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특히 북한에 재정적으로 도움이 가장 많이 되고 있는 해외 단체가 재일 조총련"이라며 "현금을 가장 많이 확보할 수 있는 곳이 일본이기도 하지만, 정권 안보 차원에서 한반도 영구 분단 전략을 세우고 있는 북한이 수교 대상으로서의 가치가 상당한 일본을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명철 NK워치 대표 역시 "김일성 시대 대표적 자금 루트였던 조총련을 다시 살려보려는 시도로 보인다"며 "와해 직전에 와있는 조총련의 영향력을 다시 키위 기업 투자 유치 등의 방법으로 북한에 자금을 상납하게끔 해보려는 수순"이라고 말했다.

실제 과거 김일성·김정일 시대 조총련계 인사들은 북한 정권에 상당량의 엔화를 '충성자금'으로 바쳤고, 교포들 역시 북한에 거주하는 가족과 친척에게 많은 돈을 송금했다. 그러나 일본인 납치 문제로 인한 갈등과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일본 정부가 대북 송금 제한 조치를 취하자 북한에 대한 재일 교포들의 자금 지원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지난 2월 대북 송금 원칙적 금지 등의 내용을 담은 독자 제재 조치를 확정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연간 1인당 대북 송금 한도는 종전의 100만엔에서 10만엔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한편, 일각에서는 김정은 집권 이후 북한 정권이 조총련 등 재일교포들에게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는 데에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생모 고용희(고영희)가 북송 재일교포 출신이라는 배경이 있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은 북한이 재일교포 띄우기에 나선 것과 관련, "생모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며 "생모의 출신이 일본이기 때문에 김정은에게는 일종의 '뿌리'라는 인식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어 이러한 김정은의 의중을 받들어 교포 기관들을 다독이려는 모습들이 나오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안명철 대표도 "해외 단체 중에서도 일본에 있는 조총련을 띄우는 배경을 살펴볼 때 재일교포 출신인 생모 고용희(고영희)도 무시할 수는 없다"고 했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