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임~행진곡' 제창이 대한민국 헌법 정신에 반하는 이유


입력 2016.05.18 17:44 수정 2016.05.18 17:50        하윤아 기자

바른사회시민회의·자유민주연구원 공동주최 긴급 토론회 개최

유동열 "사회주의 혁명 고무·독려…기념곡 지정, 제창, 합창도 안돼"

1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자유민주연구원과 바른사회시민회의가 공동으로 주최한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기념곡 제정, 무엇이 문제인가' 긴급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데일리안 1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자유민주연구원과 바른사회시민회의가 공동으로 주최한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기념곡 제정, 무엇이 문제인가' 긴급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데일리안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일을 맞아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기념곡 지정 요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임을 위한 행진곡은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반하는 가요이기 때문에 합창이나 제창 및 기념곡 지정도 부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은 1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기념곡 제정,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제하의 자유민주연구원·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 주최 토론회에서 이 같이 밝히며, 기념곡 지정에 대한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유 원장은 "이 노래는 이른바 광주항쟁에서 끝까지 투쟁한 윤상원의 투쟁정신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고, 사회주의 혁명을 실천하자고 고무·독려하는 노래"라며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구현하기 위해 투쟁한 진정한 민주화운동가를 기리는 노래가 아닌 대한민국의 헌법가치를 정면 부정하고 이를 훼손하는 노래"라고 주장했다.

그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운동권 세력들에 의해 애국가를 대신해 불리고 있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해당 곡의 반헌법성을 지적했다. 운동권 세력들은 각종 행사나 비밀회합에서 애국가 제창 대신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으며, 이는 그동안 적발된 간첩사건과 국가보안법 사건, 이석기 내란선동사건, 통합진보당 해산 사건 등에서 확인되고 있다는 게 유 원장의 설명이다.

아울러 그는 "임을 위한 행진곡은 북한에 의해 남조선혁명을 선동하는 혁명가요로 활용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5·18을 소재로 한 북한의 영화 '임을 위한 교향시'에 두 차례에 걸쳐 배경음악으로 삽입된 점, 북한이 발간한 학명가요집 '통일노래 100곡 모음집'에 포함된 점 등이 이를 증명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이유에서 유 원장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곡으로 지정하자는 주장이나 5·18 기념식에서 합창 또는 제창하자는 주장은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반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임을 위한 행진곡은 대다수의 순수한 민주화운동세력을 위한 노래가 아니라 소수의 이른바 '짝퉁 혁명세력'을 위한 노래이기 때문에 혁명선동가요를 기념곡으로 지정하는 것은 진정한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과 희생자들의 유지를 훼손하는 것"이라며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승화할 수 있는 기념곡을 새로 작곡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토론을 맡은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정치실장은 "기념곡 지정에 앞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논란이 객관적으로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최초 작사자들의 반체제활동 △1991년 북한에서 제작한 5·18 선동 영화 '임을 위한 교향시' 삽입 주장 △'임'과 '새날'에 대한 의미 △5·18 당시 윤상원의 행적 등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 객관적이고 명료하게 규명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주장이다.

또한 이 실장은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가 참석하는 정부기념식이 국민통합을 위해 한마음으로 진행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의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나뉘고 있는 상황에서 참여자들에게 의무적으로 부르게 하는 제창 방식을 강요해 또 다른 갈등을 유발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임을 위한 행진곡은 이미 그 자체로 국론 분열과 논란의 한 가운데 있는 곡으로서 이미 국가기념곡으로서의 자격에 흠결을 지니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참석자의 자율의사를 존중하는 것이 논란을 최소화하는 최선의 방법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