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의락까지 영호남 연대론…제2의 'DJP연합'?


입력 2016.04.30 11:33 수정 2016.04.30 11:34        문대현 기자

더민주 출신 홍의락, 연정론에 가세

실현가능성 높진 않지만 끝까지 배제할 순 없어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공천을 받지 못해 무소속으로 출마, 대구 북을에서 당선된 홍의락 의원이 영호남 연대를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당 일부 의원 인사가 영호남 연대론을 낸 데 이어 더민주 출신 홍 의원도 힘을 실어 각 당의 연대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공천을 받지 못해 무소속으로 출마, 대구 북을에서 당선된 홍의락 의원이 영호남 연대를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당 일부 의원 인사가 영호남 연대론을 낸 데 이어 더민주 출신 홍 의원도 힘을 실어 각 당의 연대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공천을 받지 못해 무소속으로 출마, 대구 북을에서 당선된 홍의락 의원이 영호남 연대를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당 일부 의원 인사가 영호남 연대론을 낸 데 이어 더민주 출신 홍 의원도 힘을 실어 각 당의 연대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홍 의원은 지난 29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대 국회의 가장 중요한 과제가 수도권과 비수도권, 중앙과 지방의 격차 해소"라며 "선거를 통해 지역주의가 어느 정도 타파된 만큼 영남과 호남이 힘을 합쳐 같이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비수도권 지역 전반의 발전을 위해 영호남이 연대해야 한다"며 "결국 정치권도 영호남이 협력할 수 있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더민주 소속으로 19대 비례대표 의원을 지낸 홍 의원의 이같은 발언을 한 것은 의미가 있다. 20대 총선 결과 3당 구도가 탄생한 이후 국민의당 호남세력에서 연정을 주장한 데 이어 더민주 측에서도 궤를 같이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게 됐기 때문이다.

연정론은 내년 12월 대선이 점차 다가오면서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불 붙고 있다. 새누리당이 총선에서 참패하며 유력한 주자였던 김무성 전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멀어졌고 더민주는 호남 기반을 잃은 상태다. 국민의당은 선전했지만 '호남 정당'이라는 인식이 심어져 3당 중 어느 한 곳도 쉽게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국민의당으로서는 새누리당이나 더민주 둘 중 한 당을 선택해 연립정부를 구성하는 게 실리를 챙길 수 있는 길이라고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최근 'DJP연합'을 예로 들며 "전략적 연정을 통해 집권도 하고 호남이 실리도 챙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한 호남 세력은 야권 대권 주자와의 연대, 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들은 같은 야당인 더민주와의 연정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같은당 안철수 대표 측은 연정 대신 단독 정권을 목표로 하고 있긴 하지만 연정이 불가피해지는 상황에 처한다면 여권 쪽의 손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의 측근으로 꼽히는 이태규 전략홍보본부장과 김성식 최고위원, 이상돈 전 공동선대위원장은 모두 새누리당 출신인데다 안 대표가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와 다시 손을 잡는 건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위기 상황인 새누리당 내에서도 연정을 검토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솔솔 흘러 나오고 있다. 김재경 의원은 29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당 해체에서부터 국민의당이든 다른 당이든 연정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국정운영에 임한다는 자세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차기 대권 주자로 꼽히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미 더민주와 연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안 대표의 측근으로 불리는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을 영입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더민주에선 아직 호응하지 않고 있다. 대구 수성갑에서 당선된 김부겸 더민주 당선자는 성급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당선자는 전날 'YTN 라디오'에 나와 연정론에 대해 "총선 때 이 부분에 대해서 충분한 토론이나 국민 설득 과정이 없었다"며 "조금 성급한 이야기가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에서 호남을 빼앗기긴 했지만 영남에서 상당수의 의석을 챙겼고 수도권에서도 압승을 거두며 전국 정당의 면모를 갖춰가는 더민주 입장으로서는 굳이 성급하게 연정을 선택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홍 의원의 발언을 더민주의 공식 입장으로 해석하기엔 다소 과한 측면이 있다. 이와 함께 청와대에서 이미 거부 의사를 확실히 밝힌터라 거대한 정계개편이 일어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관측도 있어 지금 당장 연정의 실현 가능성은 그리 높지는 않아 보인다.

그러나 국민의당의 존재로 내년 대선에서 어느 당에서 차기 대통령이 나와도 여소야대 정국이 불가피한 상황이라 연정론은 끊임없이 수면 위로 올라올 수 전망이 많다. 물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여권 후보로 대선에 나서고 더민주가 호남의 지지를 탈환하고 안 대표가 대선 레이스를 완주할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연정론은 끝까지 배제할 수 없는 하나의 가능성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