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원내대표 추대론에 반응 바뀐 박지원, 왜?


입력 2016.04.26 18:04 수정 2016.04.26 18:09        전형민 기자

전당대회 연기에 연말까지 맡을 직책 필요

주승용 "박지원 추대 받으면 출마안할 용의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이 26일 "만약 당내 분위기가 하나로 모아진다면 제가 그 짐을 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이 26일 "만약 당내 분위기가 하나로 모아진다면 제가 그 짐을 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전당대회 연기에 연말까지 맡을 직책 필요
주승용 "박지원 추대 받으면 출마안할 용의 있다"


국민의당 원내대표 선출이 '박지원 원내대표 추대'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원내대표직을 고사하던 박 의원이 '조건부 수용'으로 입장 변화를 보인 것에 대해 '전당대회 연기' 효과라고 분석했다.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지난 주말부터 안철수계를 중심으로 '경험이 많은 박지원 의원이 원구성 협상 등을 해야할 적임자'라며 '박지원 원내대표 추대' 군불지피기에 나섰다.

안철수계 인사로 알려진 당직자는 "당내에서도 박 의원이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을 상대로 3당의 주도적 역할 적임자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라고 말했다. 26일 한 일간지의 보도에 따르면 한 안 대표의 측근은 "박지원 의원이 20대 국회 초대 원내사령탑을 맡아줄 경우 안철수-박지원 역할 분담을 통해 안 대표의 조용한 대권 준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노골적으로 박지원 원내대표 추대를 언급했다.

이 같은 안 대표측의 노골적인 '추대론'는 지난주 당권 혹은 대권에 도전할 뜻을 내비쳤던 박 의원을 원내대표로 선출해 사전에 당권·대권 도전을 저지하려는 것이라는 추측을 낳았다.

그러나 25일 당초 8월로 예정됐던 '전당대회'가 공식 연기되면서 '원내대표 고사' 입장이었던 박 의원의 입장이 묘하게 변했다. 박 의원은 과거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이미 두 번이나 원내대표를 역임했는데 또다시 당대표가 아닌 원내대표를 하는 것은 좀 그렇지 않으냐'는 입장을 나타냈던 것과는 다르게 '전당대회 연기'가 확정된 이후엔 "만약 당내 분위기가 하나로 모아진다면 제가 그 짐을 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전당대회가 연기됐지만 유력 대권·당권 주자인 안철수·천정배 대표 등은 당직을 맡아 계속 활동하지만 박 의원은 마땅히 맡은 직책이 없으니 전당대회까지 임시로 맡으려는 것 아니겠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 국민의당 관계자는 "원구성협상 등 20대 국회 초기의 다양한 원내협상에서 관록과 실력을 보여주고 연말 혹은 연초로 예정된 전당대회에 즈음해 원내대표를 사퇴하고 전당대회에 나오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박 의원이 거듭된 추대 요청에 마지못해 고사 입장을 바꿨다는 주장도 있다. 박 의원이 '당내 분위기가 하나로 모아진다면'이라고 단서를 단 건과 관련 당내 다른 원내대표 후보들이 '합의추대론'에 응할 수 없는만큼 별 의미가 없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원내대표 자리에 강한 의욕을 내비쳤던 주 원내대표가 "경선이 정석이긴 하지만 박 의원이 추대를 받아들일 의사가 있다면 출마하지 않을 용의도 있다"고 말하며 합의추대에 가능성을 열었고, 또 다른 후보였던 유성엽 의원에게는 적임이자 지역구 중요 상임위인 농해수위 위원장을 맡기면서 후보들을 정리·설득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국민의당은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묶어서 선출하는 '러닝메이트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국민의당 당헌 82조3항는 "정책위원회 의장은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와 동반출마 당선제로 선출하고 임기는 1년으로 한다"고 돼있고 만약 원내대표가 궐위 시엔 정책위의장은 당연 사퇴하는 것으로 나와있다.

전형민 기자 (verda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전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