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방부 “사드배치에 주변국 고려는 군사적이지 않아”


입력 2016.02.12 15:55 수정 2016.02.12 15:56        스팟뉴스팀

고위 관계자 “군사적 효용성 극대화·주민 안전·환경 영향 없는 곳”

국방부가 사드배치 지역 선정 시 주변국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12일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사드 배치 지역 선정 시 주변국 입장을 고려한다는 것은 군사적이지 못하다”며 "(배치 장소는)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곳에 주민의 안전과 환경에 영향이 없도록 선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일부 국내 언론들은 한미가 중국의 입장을 고려해, 사드를 배치하더라도 중부권 지역이 아닌 경상북도 지역에 배치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을 내놓은 바 있다.

이어서 이 관계자는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가 "미국 미사일방어 체계와는 무관하다"며 "사드는 주한미군과 대한민국 방어 용도로 운용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한미는 공동실무단 운용을 위한 규범 기능을 하는 약정 체결의 최종 단계에 와있으며, 이르면 다음 주 공동실무단이 사드 배치와 관련한 의제들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사드의 레이더 반경 100m 밖에서는 인체에 악영향이 없을 것이라며 “사드 배치의 모든 것은 국가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우리는 부지와 기반 시설과 관련된 비용만 부담할 뿐, 사드 배치에 따른 전개·운용비용은 당연히 미국 측에서 부담 한다”며 국내 사드배치 논란에 진화에 나섰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