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종인 '북한 와해론' 꺼내 '안철수 중도 공략' 차단


입력 2016.02.08 21:49 수정 2016.02.08 21:50        스팟뉴스팀

긴급대책회의서 "북한 결국 와해될 수밖에 없어"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4.13총선을 앞둔 북한의 무력도발에 ‘와해론’을 꺼내는 등 북풍차단에 나선 모습이다.

그동안 더민주에게 ‘안보이슈’는 상대적으로 선거에서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해왔다. 이번엔 ‘금기’로 여겼던 와해론까지 거론하며 대북 비판수위를 높이는 등 중원 표심을 향해 우클릭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 위원장은 7일 국회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것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무한한 도발”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은 이어 “소련이 핵이 없어서 국가가 무너진 게 아니다”며 “북한이 국민의 삶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핵을 개발해도 결국 와해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갖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와해론은 그동안 더민주가 유지해온 ‘대화를 통한 평화통일론’과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 위원장은 또 “한반도 비핵화는 동북아 평화 안정을 지키는 대전제”라며 “북한이 약속을 저버리고 핵무장을 가속화하는 것은 연쇄적인 핵무기 경쟁을 불러올 수 있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안보에 여야 없다" 칼날 숨겨…총선에선 '안보 무능론' 꺼낼 듯

일단 더민주는 “안보에는 여야가 없다”면서 정부의 북한 무력도발 관련 대응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민주는 새누리당과 함께 오는 10일 오후 2시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규탄 결의문 채택을 위한 원포인트 국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동시에 더민주는 이번 사안과 관련한 정부비판을 자제하고 있다. 8일에도 북한 경비정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하는 등 국지적 도발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정부에 대한 비판이 자칫 ‘남남갈등’으로 비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외교·안보 무능론’으로 전환할 시기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도발을 이명박 정부부터 이어진 경직된 남북관계에 대한 책임론으로 연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표창원 비대위원은 전날 회의에서 “북한의 준동을 계기로 남남갈등을 부추기는 종북몰이도 서서히 일어나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결코 좌시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