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엔 안보리 '북한 미사일 발사' 한 목소리로 규탄


입력 2016.02.08 11:08 수정 2016.02.08 11:11        스팟뉴스팀

안보리 긴급회의서 강력 규탄 의장 성명 만장일치 채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는 7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통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강력 규탄하는 의장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사진은 지난 2015년 9월 28일(현지시각)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는 7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통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강력 규탄하는 의장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사진은 지난 2015년 9월 28일(현지시각)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사회가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는 7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통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강력 규탄하는 의장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5개 상임이사국 등 15개 이사국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어, 이번 도발에 상응하는 '의미있는 조치'를 신속하게 채택키로 했다.

안보리는 북한이 비록 이번 발사를 위성 발사 또는 우주 발사체라고 규정하지만 명백한 핵무기 운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탄도 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것이며, 이는 4차례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의장국인 라파엘 다리오 라미레스 카레노 베네수엘라 유엔대사는 "안보리 이사국들은 북한의 1월6일 핵실험에 대한 대응으로 논의 중인 안보리의 새로운 결의에서 의미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2012년 12월 북한의 은하 3호 위성 발사 후 안보리가 채택한 결의에서 북한이 또다시 이러한 발사를 할 경우 “추가적인 의미있는 조치”를 취하기로 못박은 당시 안보리 결의를 상기시켰다.

사만다 파워 파워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우리는 안보리가 중대한 결과(대북제재)를 부과할 것"이라며 "북한의 최근 위반행위는 우리의 더욱 단호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안보리 의장성명에는 중국, 러시아도 찬성표를 던지며 가세했다. 이에 따라 북한의 지난달 핵실험 이후 미국과 중국의 대립으로 한달째 교착상태인 안보리 결의 논의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국은 지난달 핵실험 이후 북한에 대해 전면적인 경제봉쇄에 가까운 조항을 담은 안보리 결의를 주장하는 반면 중국은 북한의 일반주민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제재는 곤란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