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 미사일 발사, 미· 일은 '규탄' 중국은 '유감'


입력 2016.02.07 15:41 수정 2016.02.07 15:44        스팟뉴스팀

한미일, 유엔 안보리에 긴급회의 개최 공동 요구

중국 "국제사회 보편적 반대 무시...북 미사일 발사, 유감"

7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감행을 놓고 미국과 일본, 중국까지 비판의 목소리를 내놨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로켓) 발사를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케리 장관은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성명을 내 "북한이 한달 사이에 두번째로 굵직한 도발을 감행했다"며 "이는 한반도뿐 아니라 지역와 미국의 안보까지 위협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케리 장관은 "미국은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동맹국을 방어하겠다는 견고한 약속을 다시 확인한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 및 우방국들과 함께 북한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 역시 이날 전시를 방불케 하는 총비상 태세를 견지하며 "지역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명백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했다.

아베 신조 총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이 전해지자 곧바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고 "국민의 안전과 안심을 확보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일본 정부는 이날 중국 베이징 대사관을 통해 북한에 항의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한국과 미국, 일본 정부는 유엔 안보리에 긴급 회의를 개최할 것을 이날 공동으로 요구했다. 안보리 긴급 회의는 서울 기준 8일 새벽 1시에 열릴 예정이다.

특히 북한 제재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취하던 중국 정부 역시 "북한이 국제사회의 보편적 반대를 무시하고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발사를 강행했다"며 이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화춘잉 대변인 명의로 '기자와의 문답' 형식의 발표문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북한이 위성 발사를 선포한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유관 당사국들의 반응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우주의 평화적 이용권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북한의 이 권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의 제한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은 지난달 6일 북한이 제4차 핵실험을 강행했을 때는 '외교부 성명'을 통해 결연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으나 이번에는 '기자와의 문답' 형식의 발표문으로 다소 격을 낮춰 입장을 발표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