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비례대표 19대 '박근혜 키즈' 대 '친노 키즈' 20대는?


입력 2016.02.10 10:04 수정 2016.02.10 10:05        문대현 기자

4년전 명부마감시한 10일 남기고 졸속심사 후유증

상향식 공천 천명한 여야, 3월 이후 작업 본격화

20대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달라진 비례대표 선정 방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과거 비례대표는 지도부의 뜻에 의해 결정된 것이 사실이나 이번엔 여야 모두 투명한 공천 방식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전망이다. (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20대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달라진 비례대표 선정 방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과거 비례대표는 지도부의 뜻에 의해 결정된 것이 사실이나 이번엔 여야 모두 투명한 공천 방식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전망이다. (자료사진) ⓒ사진공동취재단

20대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달라진 비례대표 선정 방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과거 비례대표는 지도부의 뜻에 의해 결정된 것이 사실이나 이번엔 여야 모두 투명한 공천 방식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지난 19대 총선에서 공천심사위원회의 추천을 거쳐 비상대책위원회의 최종 결정으로 비례대표를 정했다. 이 때문에 당시엔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공심위의 권한이 막강했다. 이렇게 결정된 비례대표 후보 44명 중 25명의 당선자가 배출됐고 이는 곧 '박근혜 키즈'라고 명명됐다.

민주통합당의 이름으로 19대 총선에 나섰던 현 더불어민주당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한명숙 대표 체제였던 민주통합당은 비례대표는 운동권 및 시민사회 출신의 범친노계를 대거 유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때 민주통합당은 21명의 비례 당선자를 배출했다.

이처럼 과거 총선을 앞두고 여야의 비례대표는 유력 정치인이나 특정 계파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또한 선정 과정이 100% 투명하지 않다 보니 비례대표 명부 확정이 임박해서야 급하게 비례대표 선정 작업에 착수하는 일이 생겼다.

당시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추천심사위원장이었던 안병욱 가톨릭대 명예교수는 지난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여야 모두 명부 마감 시한을 10일 안팎으로 남긴 상태에서 비례대표 심사 작업에 착수했다"며 "한 나라의 국회의원을 뽑는 절차를 이렇게 짧은 시간에 진행하는 건 (부실 검증 등) 큰 문제다. 비례대표의 규모 확대를 논의하기 이전에 여야가 지금부터라도 비례대표 추천위원회 등을 운영해 엄격한 심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에도 정계에서는 비례대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이 확보돼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이어졌고 결국 여야는 모두 큰 틀에서의 '상향식 공천'과 '시스템 공천'으로 후보를 정하기로 했다. 특정 계파에 따라 줄 세우기식 공천은 없다는 입장이다.

'슈스케 오디션'으로 공천 잡음 없애려는 새누리

새누리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비례대표 후보자는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지역 및 직능별로 공모를 실시한 후 자격심사를 통해 후보자와 순번을 정하면 국민공천배심원단의 평가와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대표 최고위원이 추천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김무성 대표는 취임 때부터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는 취지의 상향식 공천을 내세웠다. 그 과정에서 일부 당내 반발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지금까지 그 때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비례대표도 상향식 공천을 적용해 지역별로 분류해서 모두 공개모집하겠다"면서 "지역별로 배심원단을 구성해 철저한 경선을 통해서 점수를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을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맞춰 조동원 홍보기획본부장도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비례대표 공천에서도 기득권을 깨뜨릴 것이다. 공정한 경쟁을 통해서 인재 영입이 아닌 인재 등용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다양한 계층에서 비례대표 후보자를 공모하고 30여명의 '국민공천배심원단'을 구성해 적합한 후보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당은 최근 유행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형식을 빌려 후보자들의 출마 이유를 듣고 심사를 하는 식으로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여성 비례 후보 공천에 60% 할당하기로 함에 따라 기존 여성을 홀수 순번에만 배치했던 방식을 '여-여-남'과 같이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40세 미만의 청년 1명을 당선권 안에 공천하기로 했으며 사무처 당직자 또한 1명을 안정권에 넣기로 했다.

당의 한 관계자는 "과거와 달리 비례대표 후보를 뽑는 절차가 다양해지고 있다"며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기회의 문이 열리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새누리당은 지난달 총선 대비용으로 '개혁 앞으로! 총선기획단'을 꾸려 비례대표 선정 방식과 비례대표 인재 카테고리 선정 작업에 착수했으며 현재는 비례대표 후보 분야 확정 및 각 분야별 인원 배정 등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은 또 보다 공정한 비례대표 후보 심사를 위해 공모일정을 최대한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르면 이달 내로 비례대표 공모접수가 실시될 것으로 예측된다. 선거 한 달 전에서야 공모를 실시한 지난해와 대조적인 면이다.

새누리당은 지역구 후보 공천을 마무리되는 3월 중순부터 비례대표 후보를 확정지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후보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국민공천배심원단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그 구성을 놓고 계파 간 치열한 신경전이 또 다시 벌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더민주 '상향식 비례대표, 공천 혁명의 시작'

더민주는 새누리당보다 한 발 앞서 움직이고 있다. 지난 20일 더민주는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과 선출에 대한 시행세칙을 공개했다. 당은 경제·사회·복지·다양성 등의 4개 분야에서 2~4명씩의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하고, 청년·노동·전략·사무직당직자 등 4개 분야에서는 후보자를 선출하기로 했다.

20번 정도를 비례대표 당선권으로 보고 있는 더민주는 당헌에 따라 여성 60% 이상, 남성 40% 이하로 비례대표 후보자를 정하기로 했으며 선출방식의 비례대표는 남녀 각 1명씩 후보자를 추천키로 했다. (청년·노동·전략지역·사무직 당직자의 경우에는 선출을 원칙으로 했다.)

비선출 후보자는 유능한 경제분야(2~3명)와 정의롭고 안전한 사회분야(2~3명), 민생복지 및 양극화 해소분야(3~4명) 등에서 뽑을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다.

더민주도 새누리당과 마찬가지로 선출방식의 비례대표를 오디션 형식으로 뽑기로 했다.(이미 더민주는 지난 19대 총선 당시 청년 몫 비례대표를 오디션 형식으로 결정한 바 있다.) 우선 청년 비례대표 후보자는 기존 만 45세 이하에서 만 39세 이하로 낮추며 변화를 줬다.

선거인단 구성은 청년대의원(20%)·청년권리당원(30%)·청년일반당원(50%)으로 정했으며 이후 투표 할 때 대의원은 현장투표, 권리당원은 ARS 투표, 일반당원은 온라인 투표 또는 ARS투표 방식을 하기로 했다. 전형은 1차 서류, 2차 면접, 3차 타운홀 미팅 4차 현장 유세 후 현장투표 방식으로 심사가 진행된다. 현장투표의 결과에는 사전에 실시해 둔 ARS 투표와 온라인 투표 결과가 함께 포함된다.

노동 비례대표 후보자의 경우 나이 제한이 없는 대신 해당 분야에서 5년 이상 활동자 가운데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한다. 노동 선거인단은 노동부문 정책대의원(25%), 노동부문 정책당원(25%), 전체권리당원(50%)로 구성되며 투표 방식은 전체 ARS투표로 진행키로 했다. 투표방식을 제외한 심사 방식은 청년 비례대표와 동일하다.

더민주는 또 20대 총선 전략지역으로 대구·울산·강원·경북 등 4개 시·도를 선정했고 이 중 2석을 배정할 방침이다. (이 곳은 모두 19대 총선에서 지역구 국회의원 당선자를 1명도 배출하지 못한 곳이다.) 전략지역 비례대표의 후보자가 되기 위해선 지역구도 극복을 위해 5년 이상 활동 증빙자료를 제출하거나, 지역사회 민생문제 해결 및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5년 이상 헌신한 활동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선거인단은 당연직 선거인단으로 해당 전국대의원과 해당 권리당원 각각 30%씩,국민선거인단으로 해당 시·도의 유권자 70%로 구성된다. 투표방법은 당연직 선거인단은 ARS 투표로, 국민선거인단은 향후 비례공관위에서 정할 것으로 보인다. 심사 방식은 청년 비례대표와 같다.

도종환 더민주 대변인은 이와 관련 "우리 당은 국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바와 같이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공천으로 오직 당원과 국민이 당의 주인으로써 함께하는 공천혁명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