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외교부 "한일, 위안부 유네스코 등재 보류 합의 '사실 무근'"


입력 2015.12.29 17:42 수정 2015.12.29 17:43        고수정 기자

일본 언론 “한국 측 요구로 공동기자회견서 언급 안 해”

한·일 양국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방안을 마련하며 합의한 가운데 29일 오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운영하는 서울 마포구 연남동 쉼터를 찾은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이용수 할머니께 호통을 듣고 있다. 왼쪽은 길원옥 할머니. ⓒ데일리안 한·일 양국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방안을 마련하며 합의한 가운데 29일 오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운영하는 서울 마포구 연남동 쉼터를 찾은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이용수 할머니께 호통을 듣고 있다. 왼쪽은 길원옥 할머니. ⓒ데일리안

외교부가 29일 한-일 정부가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 등재 신청을 보류하기로 합의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부인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열고 “일본 언론의 보도는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유산 등재 문제는 국내 민간 단체 주도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중국이 올해 유네스코에 등재 신청 했다가 보류당한 뒤 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과 함께 재등록을 추진 중인 사안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등이 자료 수집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일본 지지통신 등은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하면서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유산 등재 신청을 보류하기로 합의했다”며 “한국 측의 요구에 의해 공동기자회견에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기시다 외무상은 전날 공동 기자회견 직후 자국 취재진에게 “한국이 위안부 관련 자료를 유네스코 유산에 등재되도록 신청하는데 참여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6월 박근혜 대통령이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위안부 관련 논의가 막바지에 다다랐다’고 한 후 협상이 어긋난 이유는 유네스코 유산 등재 추진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관련 문제 타결 이후 야당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굴욕적 외교적 담합’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