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차 민중총궐기 '탄저균 논란'으로 '반미' 구호 등장?


입력 2015.12.18 17:13 수정 2015.12.18 17:16        하윤아 기자

탄저균 반입 규탄 집회 주도한 진보단체, 민주노총 사태에서도 전면 나서

참여연대와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8일 서울 용산구 용산미군기지 앞에서 전날 주한미군의 탄저균 반입사건과 관련한 한미합동실무단의 조사결과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참여연대와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8일 서울 용산구 용산미군기지 앞에서 전날 주한미군의 탄저균 반입사건과 관련한 한미합동실무단의 조사결과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한미군이 지난 4월 오산기지에 탄저균 샘플을 반입한 것 이외에도 2009년부터 15차례나 미국으로부터 탄저균 샘플을 배송 받은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진보 성향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주한미군 탄저균 반입을 규탄하는 시위가 잇따라 개최됐던 점에 미뤄, 당장 19일 예정된 3차 민중총궐기에도 이 같은 규탄 구호가 또 다시 등장해 정부를 향한 비판 목소리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부터 주한미군의 탄저균 반입을 규탄하는 집회를 주도해온 진보성향 시민단체 연대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은 최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관련 사태에서도 전면에 나서 경찰의 공권력 집행 중단을 요구하는 등 관련 집회에 참가해왔다.

2013년 한국진보연대, 전태일재단, 민족문제연구소 등 40여개 단체가 모여 결성된 국민행동은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주한미군 주둔비 삭감, 미군기지 확장 반대 등을 외치는 반미 투쟁은 물론 ‘한일협정 체결 49년 박근혜 정권 규탄대회’, ‘불법 전단살포 해결 않는 통일부 규탄 기자회견’ 등 반정부 시위를 이어왔다. 국민행동에는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를 피습한 김기종 씨의 ‘우리마당’과 옛 통합진보당도 참여 단체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번 탄저균 반입 논란으로 주한미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진 만큼, 이들은 19일 예정된 민중총궐기 3차 대회에서 반미 구호를 추가, 민주노총의 반정부 투쟁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박주희 바른사회시민회의 사회실장은 18일 ‘데일리안’에 “지금의 집회와 시위는 세력이 고정돼있고, 어떤 사안만 터지면 모두가 뛰쳐나와 사회혼란을 일으키고 거리를 점거하는 방식으로 이미 고착화됐다”며 “속으로는 반정부 투쟁인데 겉으로는 권리를 보호해야한다고 포장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실장은 “이번 민중총궐기에서 일부 세력들의 반미 구호가 여러 주장 중 하나로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17일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 대응을 위해 한미 공동으로 구성된 합동실무단(JWG)은 서울 용산 미군기지에서 탄저균 실험실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주한미군은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용산기지에서 모두 15차례의 사균화 된 탄저균 검사용 표본을 반입해 식별장비의 성능을 시험하고 교육 훈련도 진행했다.

이번 실무단 조사 결과가 나오자 주한미군을 향한 비판과 지적이 잇따랐다. 과거 15차례나 반입해 훈련한 사실을 숨기고 ‘올해 처음’이라고 거짓 해명을 했다는 것이다. 주한미군은 지난 5월 탄저균 배달사고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보도자료를 통해 탄저균 표본 실험 훈련은 오산기지에서 올해 처음 진행됐다고 밝힌 바 있다.

거짓말 의혹이 제기되자 미국 측은 실무단에 “오산 공군기지에서 탄저균 시험을 한 것은 처음이었다는 의미”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주한미군의 거짓 발표 의혹과 이에 대한 비판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당장 19일 예정된 민주노총 ‘소요 문화제’에도 주한미군의 탄저균 반입 논란과 관련한 피켓과 구호가 등장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민주노총은 17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19일 오후 3시에 예정된 3차 민중총궐기 추진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노동개악 저지 △백남기 농민 쾌유기원 △공안탄압 분쇄 △세월호 진상규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등을 이번 3차 대회의 핵심 의제로 상정하고, 한 위원장에 대한 공안당국의 소요죄 적용에 저항하는 의미로 광화문광장에서 ‘소요문화제’를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소요문화제’란 소란스럽고 요란한 문화제를 뜻한다”며 “소란스럽게 들리고 요란스럽게 보인다는 의미로서, 참가자들은 각자 ‘소란스럽게 소리 나는 물품’과 ‘요란하게 보이는 가면이나 복장’으로 참여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