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심의위원 16명 비공개로 구성


입력 2015.11.30 16:52 수정 2015.11.30 16:54        스팟뉴스팀

학자·교원·학부모 등 포함…명단 추후 공개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 명단이 공개되지 않아 논란이 된 데 이어 편찬심의회 또한 비공개로 구성돼 역사교과서와 관련된 잇단 '비밀주의'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다. 사진은 현행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중 수정 명령을 받았던 교과서 6종. ⓒ연합뉴스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 명단이 공개되지 않아 논란이 된 데 이어 편찬심의회 또한 비공개로 구성돼 역사교과서와 관련된 잇단 '비밀주의'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다. 사진은 현행 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중 수정 명령을 받았던 교과서 6종. ⓒ연합뉴스

역사교과서 집필진 명단이 공개되지 않아 논란이 된 데 이어 역사 교과서 심의를 할 편찬심의회 또한 비공개로 구성돼 역사교과서와 관련된 잇단 ‘비밀주의’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다.

30일 교육부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역사과 교과용도서 편찬심의회'를 초빙과 공모를 통해 16명으로 구성했다"고 발표했다.

명단을 비공개로 한 것에 대해서는 "초등 국정도서의 경우 교과서 집필이 완료된 뒤 편찬심의회 명단을 공개해왔고, 검정심의위원도 검정심사가 끝난 뒤 공개해왔다"며 "그간의 전례에 따라 집필이 끝난 뒤 현장검토 과정에서 명단을 공개할 방침"이라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명단에는) 역사학뿐 아니라 경제·사회 등 인접학문을 전공한 학자, 현장 교원과 학부모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편찬심의회는 국정으로 발행하는 역사교과서의 편찬준거를 심의하고 교과서 원고를 검토·심의해 수정·보완을 요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당초 국사편찬위원회는 지난 23일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을 총 47명으로 확정하며 명단을 비공개로 한 바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