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비토하는 호남, 어쩔수없이 박원순에?


입력 2015.11.14 09:57 수정 2015.11.14 09:57        최용민 기자

갤럽 발표, 호남 지지율 문은 5% 박은 26%

전문가들 "문에 대한 비토가 박에 몰리는 현상"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지난 7월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메르스 피해 지방자치단체장 정책간담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지난 7월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메르스 피해 지방자치단체장 정책간담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지난달 여론조사에서 8%였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에 대한 호남 지지율이 한달만에 3%p 하락해 5%를 기록했다. 가뜩이나 문 대표에 대한 호남내 여론이 안 좋은 상황에서 이제는 회복할 수 없은 바닥을 향해 가고 있는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그 원인에 대해 과거 노무현 정권부터 시작된 '호남 차별'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그 중심에 노무현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문 대표가 있기 때문이다. 현재 당내 혼란을 수습하지 못하는 무능력도 원인이지만 단순히 그것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호남 지지율 상승은 문 대표에 대한 비토의 반작용이라고 분석했다. 박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라기보다 대안부재에서 오는 차선책이라는 평가다. 여기에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아닌 박 시장을 선택하는 이유는 아직 중앙정치에서 검증받지 않았다는 가능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지지율 하락 직접적인 원인은 리더십 부재

한국갤럽이 13일 발표한 11월 둘째주 정기 여론조사 결과 호남지역에서의 문 대표에 대한 지지율은 5%로 조사됐다. 지난달 15일 발표한 조사에서 3%p 하락한 결과다. 그동안 문 대표에 대한 호남 여론이 바닥을 기고 있다는 평가는 꾸준히 나왔지만 이정도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되진 않았다.

먼저 문 대표 지지율 하락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당 대표로서의 리더십 부재다. 당이 계파간 싸움으로 내홍을 겪고 있지만 문 대표는 아무런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문재인 리더십에 대한 의문이 호남 사람들에게 아직까지 풀리지 않고 있는 숙제로 남아 있다는 것이다.

이 물음은 지난 18대 대선 당시 호남에서 문 대표를 압도적으로 지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당시 후보를 이기지 못한 것에 대한 연장선상에 있다. 문 대표가 정말 대권을 차지할 수 있는 인물인가에 대한 물음에서 이번에는 당의 혼란을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까지 온 것이다.

문제는 문 대표 자신이 그 계파 갈등의 중심에 서 있다는 점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계파는 친노무현(친노)계와 비노무현(비노)계로 갈린다. 친노계 수장이 바로 문 대표다. 당의 내홍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에 칼을 내밀어야 하는 상황에서 문 대표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그리 많지 않다.

전문가들은 그나마 자신이 그 갈등의 중심에 있다고 해도 해결을 잘 했으면 지지율이 이 정도까지 떨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 연구소장은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자신이 갈등의 원인이었고 무엇보다 그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엄경영 시대정신 대표도 통화에서 "직접적인 원인은 당 대표로서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리더십 부재"라며 "이 리더십 부재가 차기 대선에서 대권을 차지할 수 있는 인물로는 부적합하다는 평가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작은 과거 노무현 정권때부터 호남 차별 '원죄'

호남의 문 대표 비토에 대한 직접적인 원인은 당 대표로서의 리더십 부재이지만 전문가들은 그 근본적인 원인을 과거 노무현 정권때로 거슬러 올라가 설명하고 있다. 노무현 정권 당시 '주류세력 교체'라는 이슈로 내홍을 겪었을 당시 그 중심에 문 대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주류세력'은 김대중 정권에서 역할을 했던, 호남 지역을 기반으로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던 호남 출신 인물들을 말한다. 이 인물들에 대한 '차별'이 호남 민심을 파고들었고 문 대표의 새정치민주연합은 호남당이 아니라는 평가까지 나오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노무현 정권 당시 '주류세력' 교체로 차별을 받았던 호남지역 민심이 현재 문 대표에 대한 비토그룹의 핵심을 형성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일명 호남을 기반으로 한 정당이 오히려 호남을 차별하고 있다는 민심이 현 문 대표에 대한 지지율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통화에서 "이유는 간단하다. 과거 노무현 정권 당시 '주류 세력' 교체가 이뤄지면서 호남 지역 민심이 차별받았다고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차별의 핵심에 문 대표가 있었기 때문에 그때부터 문 대표에 대한 여론은 좋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문 대표가 호남 출신이 아니라 부산 출신 인물이라는 점도 문 대표에 대한 호남 민심이 싸늘해진 이유라는 평가다. 김미현 알앤써치 소장도 통화에서 "현재 호남에서는 문 대표의 새정치민주연합이 호남당은 아니라는 의견이 팽배하다"며 "특히 문 대표가 부산 출신이라는 점도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박원순에 대한 지지는 문 대표에 대한 반작용

반면 같은 여론조사에서 박 시장에 대한 호남의 지지율은 26%로 나타났다. 호남 민심이 문 대표의 대안으로 박 시장을 선택했다는 평가가 가능해진다. 새정치민주연합 내에서 그나마 지지할 수 있는 인물로 박 시장을 전망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박 시장에 대한 호남의 지지가 적극적인 지지는 아니라는 평가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일종의 대안부재에서 오는 차선책일 수 있다는 분석이 높다. 서울시장이 호남 민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징검다리가 없다는 점에서 아직 검증되지 않은 가능성에 대한 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홍 소장은 "박 시장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나마 호남이 선택할 수 있는 차선책이라고 할 수 있다"며 "호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기보다 서울시 의정활동을 하면서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이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시장에 대한 호남의 지지는 문 대표 비토에 대한 반작용의 결과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김 소장은 "박 시장에 대한 호남의 지지는 적극적인 지지가 아닌 문 대표 비토에 대한 반작용의 결과일 확률이 높다"고 설명했다. 아직까지는 구름이고 환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문 대표 비토의 반작용에 대한 지지가 안 전 대표에게 가지 않고 박 시장에게 가는 이유는 그동안 안 전 대표가 중앙 정치에서 보여준 실망감 때문이라는 평가다. 안 전 대표에 대한 호남의 지지율은 14%로 나타났다.

최 소장은 "안 전 대표가 중앙 정치에서 보여준 실망감은 문 대표에 대한 비토가 자연스럽게 검증되지 않아 가능성이 높은 박 시장에게 몰리는 현상을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 조사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표본을 무작위 추출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3.1%p(95% 신뢰수준), 응답률은 20%였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