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교과서 때문에 잊혀진 이름...새누리당 '공천룰'


입력 2015.11.05 09:48 수정 2015.11.05 10:44        문대현 기자

야당 교과서 투쟁 속 국면 전환 쉽지 않지만 총선 코 앞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원유철 원내대표와 무언가 논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원유철 원내대표와 무언가 논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에 한숨을 돌린 새누리당은 이제 공천 룰 문제와 마주하게 됐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지난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역사교육 정상화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황 총리는 "자라나는 세대가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확립하고 통일시대를 준비하면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혜와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후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브리핑을 갖고 확정고시를 공식화했다. 황 부총리는 "현행 역사교과서의 검정 발행 제도로는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라며 "역사교과서로 인한 사회적 혼란을 막고 역사교육을 정상화하여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해 국가의 책임으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황 부총리는 일각의 역사왜곡 우려에 대해 "올바른 역사교과서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일은 결단코 있을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굳게 약속 드린다"며 "우리 사회의 성숙도를 고려할 때 그런 교과서는 절대로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0일 교육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를 계기로 정치권의 대립이 본격화 된 이후 약 두 달이 지난 시점에 표면적으로나마 매듭이 지어지는 순간이었다. 정부의 공식 발표가 있자 국사편찬위원회는 즉각 움직이기 시작했다.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은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올바른 역사 교과서의 개발 방향과 집필진 구성 일정을 포괄적으로 언급하면서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와 최몽룡 서울대 명예교수를 대표 집필진으로 초빙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사편찬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대표 집필진은 시대사별(선사·고대·고려·조선·근대·현대) 역사학 전공 원로 교수 6명으로 구성된다. 그 중 신 명예교수는 고대사를, 최 명예교수는 고고학(상고사)을 대표하기로 했다.

야당은 정부의 움직임에 반발해 모든 국회 의사일정을 보이콧하고 투쟁에 나선 상태다. 그러나 확정고시라는 행정적인 절차가 마무리됐기 때문에 반대 세력의 의사와 관계 없이 정부가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것이 자명한 사실인 것으로 분석된다.

공천 특별기구 미뤄온 새누리…교과서 넘고 탄력?

현재 국회는 노동개혁 입법, 내년 예산안,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등 눈앞에 닥친 현안이 산적하다. 그러나 20대 총선이 5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여야를 막론한 국회의원들이 지역구 공천을 받는 것에 관심을 쏟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자연스레 공천 룰에 관심이 쏠린다.

추석 연휴, 여야 대표의 '부산 회동'으로부터 전해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소식에 새누리당은 발칵 뒤집어졌다. 김무성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박계는 찬성한 반면 친박계는 반대를 외치며 부딪혔고 결국 공천 특별기구를 만들어 결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위원장 인선 문제를 두고 또 다시 계파 갈등이 발생해 논의는 잠정 중단됐다. 결국 예정된 날짜(10월 5일)보다 한 달이 되는 현 시점까지 감감 무소식인 상태다.

친박계는 당초 김태호 최고위원을 밀었으나 김 대표가 반대하자 당내 중진인 이주영 의원 카드를 꺼냈다. 그러나 이 의원마저 거절하며 더 이상의 안이 나오지 않는 상황. 김 대표는 주변에서 '더 이상 밀려서는 안 된다'는 불만에 기존 황진하 사무총장을 고수하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계파 갈등의 확산'이라는 보도에 부담을 느낀 김 대표는 이 문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해왔다. 취재진은 김 대표를 만날 때마다 "특별기구 구성은 언제 되느냐"고 물었지만 그는 "논의 중이다", "정해진 기한은 없다"고 피해갔고 국정교과서 문제가 심화된 10월 중순 이후부터는 "국정교과서 문제가 해결된 이후 공천 문제 등 전반적인 당내 현안을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지층 결집을 꾀하는 차원에서 분란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를 아예 미룬 것으로 해석됐다.

하지만 공천 특별기구 구성이 늦어지자 총선 예비후보들의 불만이 새어나오기 시작했다. 예비후보 등록(12월 15일)이 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경기의 규칙이 정해지지 않아 어떤 식으로 준비를 해야할 지 막막하다는 의견이다. 한 예비 후보는 "총선이 6개월 앞으로 다가왔는데 공천 룰이 정해지지 않아 답답하다"며 한숨을 쉬었다.

국정교과서라는 큰 산을 넘은 새누리당은 이제 당무에 관한 일에 집중할 시간적 여유를 벌었다. 자연스레 이른 시일 내 공천 특별기구가 구성될 수 있을 거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일단 4일은 넘겼다.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 이후 취재진과 만난 김 대표는 "확정고시 발표가 났는데 특별기구 관련해서는 어떻게 할 건지"를 묻자 "계속 논의하고 있습니다"라고 짧게 답했다.

확정고시 이후 첫 날 지도부 회의에서 특별기구 구성이 논의되지 않으면서 향후 언제쯤 재논의 될 수 있을지 당 안팎에서의 궁금증은 더욱 커지게 됐다.

'데일리안'이 새누리당 관계자에게 확인해 본 결과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특별기구 구성에 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이 국정교과서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태에서 교과서 문제를 뒤로 하고 총선 모드로 국면을 전환하기에는 이르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