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본 정부, 난징대학살 세계기록유산 등재 "극도로 유감"


입력 2015.10.10 16:24 수정 2015.10.10 16:24        스팟뉴스팀

"유네스코 사업 정치적 이용되지 않도록 제도 개혁 요구할 것"

허핑턴포스트 일본판 관련 보도화면 캡처. 허핑턴포스트 일본판 관련 보도화면 캡처.

일본 정부가 10일 난징(南京)대학살 자료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와 관련 "극도로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가와무라 야스히사 일본 외무성 대변인은 10일 담화에서 "이 안건은 일-중 간 견해 차이가 있음에도 중국의 일방적 주장에 따라 신청된 것"이라며 "완전성과 진정성에 문제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것(난징대학살 문건)이 기록유산으로 등록된 것은 중립적이고 공평해야 할 국제기구로서 문제가 되는 일이기에 극도로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유네스코의 사업이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제도 개혁을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난징대학살 문건은 지난 1937년 12월 일본군이 난징을 점령한 이후 6주간 난징시민과 중국 군인을 학살한 사실과 지난 1945년 이후 전쟁 범죄자의 재판 관련 기록물을 말한다.

중국 정부는 난징대학살 당시 30만명 이상이 희생됐다는 난징군사법정의 자료를 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한 자료에 포함했다. 이에 일본은 숫자가 사실과 다르다며 중국 측에 등재 신청 취소를 요구하고 항의해왔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