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태호 "강세지역 컷오프, 중진급은 열세지역"


입력 2015.10.08 10:13 수정 2015.10.08 19:04        문대현 기자

최고위원회의서 "전날 김무성 만나 공천 특위위원장 고사했다"

김태호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태호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태호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8일 최근 공천 룰에 대해 청와대와 당 지도부 간 내홍을 겪은 것과 관련, "공천 룰을 논의할 때의 대원칙을 우리가 가져가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권의 변화에 대한 국민적 강한 요구를 담아내는 것이 공천 룰의 참뜻"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국민들이 당을 안타까운 눈으로 바라보는 것이 사실"이라며 "'본질은 사라지고 투쟁만 남았다', '민생은 뒷전이고 그저 자기 밥그릇 챙긴다'는 국민 인식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전날 김무성 대표와 회동을 가진 내용을 소개하며 "공천 특별기구 위원장 인선이 계파적 유불리로 따지는 형태로 각인되는 사실은 참으로 무례한 일이며 중량감 있고 정치적 역량이 있는 분으로 가야 한다. 내가 후보로 거론되는데 완곡하게 사실상 뜻이 없다는 걸 분명히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국회의원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한 사실을 언급하며 공천 과정에서 가져야 할 5대 원칙을 제시했다.

김 최고위원은 "참신한 인물 간 경쟁이 이뤄질 경우 컷오프가 불가피하고 한 지역에서 세 명의 후보가 나왔을 때 한 사람이 과반을 넘지 못하면 1, 2등 간 결선 투표제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성이나 장애인, 다문화인 등 사회적 소수자에게는 비례대표 활용을 통해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전략공천에 대해선 "필요한다고 본다"면서도 "전략사천이 돼선 안된다. 민주적 절차를 통해 모든 과정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특히 "3선 이상 중진의원의 경우 당의 요구가 있을 시 수도권 열세 지역에 투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기준도 있어야 한다"며 사실상 중진 용퇴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특별기구 구성을 통해 이런 내용을 투명하고 원칙을 갖고 답을 찾아가야 된다"며 "반드시 그 방향으로 가야만 우리의 미래가 있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