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뿔난 충암 공문들 "학교·교육청 모두 못믿어" 직접 조사


입력 2015.10.08 09:49 수정 2015.10.08 09:50        스팟뉴스팀

교육청·학교재단 주장 너무 상반...진상 드러나면 법적 책임 물을 것

서울 충암중·고교 총동문회가 교육청 감사에서 적발된 급식비 횡령 의혹에 대한 독자적인 진상규명에 나선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서울 충암중·고교 총동문회가 교육청 감사에서 적발된 급식비 횡령 의혹에 대한 독자적인 진상규명에 나선다.(자료사진) ⓒ연합뉴스

서울 충암중·고교 총동문회가 교육청 감사에서 적발된 급식비 횡령 의혹에 대한 독자적인 진상규명에 나선다.

총동문회는 지난 7일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한 데 이어 조만간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급식 실태 파악에 나설 계획이라고 8일 연합뉴스를 통해 밝혔다. 불법 혐의가 드러나면 학교 측에 법적인 책임을 묻기로 했다.

이번 총동문회의 결정에는 교육청과 학교재단의 주장이 너무 상반돼 문제의 실체를 알 수 없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 감사 결과 충암고는 급식용으로 구입한 쌀을 무단으로 대량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충암중·고교는 급식 배송을 용역업체에 위탁하는 것처럼 꾸며 용역근무 일지를 작성하고 실제로는 학교가 채용한 조리원에게 배송을 맡기는 수법으로 회계를 조작해 최소 2억5700만원의 용역비를 허위청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무단으로 쌀을 빼돌리고 식용유는 반복 재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최소 1억5400만원에 달하는 식자재 비용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충암고는 쌀 열 포대를 구매하면 2~3포대가량을 빼돌린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청 측은 충암중·고교가 반출한 쌀을 되팔거나 하는 수법으로 횡령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구입한 식용유에 비해 폐유가 발생하는 비율이 일반적으로 30~40% 가량인데 충암중·고는 10%에 불과한 점에 주목, 관련자 진술을 종합해 횡령액수를 산정했다.

그러나 충암고 측은 교육청 감사결과를 수용할 수 없으며 교육청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는 입장이다. 충암학원 전 이사장 L 씨는 지난 7일 충암고 홈페이지에 "이번 교육청 처사는 이해할 수 없고 소설과 같은 창작물에 불과한 것이 확인될 것"이라며 "교육청의 부당한 처리와 언론 공개에 대해 사법당국에 책임질 사람이 누구인지 (조사를)요청하겠다"고 적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동문회 관계자는 "교육청이 감사 결과를 발표한 직후 학교가 정면으로 반박하는 등 사실 관계를 양측이 다르게 설명한 탓에 어느 쪽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며 "자체 설문조사를 해보면 정확한 실태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도 유사한 비리가 적발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제대로 (책임 추궁을)하겠다"고 강조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