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가대위, 추가 조정 보류 요청 '한목소리'낸 이유


입력 2015.10.07 19:32 수정 2015.10.07 21:29        김유연 기자

"매년 순이익 0.05% 달라는 무리한 권고안 수용 못해"

반올림, 조정안에 15개 수정의견 요구

김지형 조정위원장이 지난 7월23일 서울 충정로 법무법인 지평 사무실에서 열린 '삼성전자 반도체 직업병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에서 조정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김지형 조정위원장이 지난 7월23일 서울 충정로 법무법인 지평 사무실에서 열린 '삼성전자 반도체 직업병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에서 조정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삼성 직업병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가 삼성전자에 순이익의 0.05%를 사단법인의 보상적립금으로 내놓으라는 내용을 포함, 반올림의 의견을 반영한 수정 권고안을 제시했지만 삼성전자와 가족대책위원회는 무리한 요구라며 추가 조정을 보류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조정위원회는 7일 오후 2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법무법인 지평에서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가족대책위‧삼성전자 등 조정당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7월23일 조정위원회가 삼성전자와 가족대책위, 반올림을 대상으로 조정 권고안을 내놓은 지 두 달여 만에 개최됐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종료됐다.

이 날 백수현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전무는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반올림이 조정위 권고안에 대해 15개의 보상 수정 의견을 제시했다"면서 "지난 2일 조정위를 통해 수정안을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백 전무는 "수정안에는 삼성전자 순이익의 0.05%를 매년 1분기 이내에 사단법인이 활동하는 동안 보상적립금으로 내놓으라는 내용이 있다"며 "조정권고안의 핵심적인 내용으로 작년이나 재작년 순이익 기준으로 100억~150억원 수준의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백 전무는 이 날 간담회에 불참한 가족대책위원회가 대리인을 통해 의견을 전달했다면서 신속한 보상을 위해 조정위에 추가조정 보류 요청을 하는 것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가대위의 공식 입장은 추가조정을 보류해달라는 것"이라며 "신속한 보상을 위한 차원으로 삼성전자도 이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말했다.

송창호 가족대책위 대표도 기자와의 통화에서 법률대리인이 대신 참석해 불참 이유와 신속한 보상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반올림이 보상위원회를 해체하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많은 피해자들이 신속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7월 조정위의 권고안이 발표된 이후 삼성전자는 권고안에 대한 수정안을 내놓고 가족대책위가 이에 동조하면서 보상위원회를 설립,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보상 절차에 돌입한 상태다.

조정위는 조정당사자들간 이견을 좁히기 위한 위원회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번 회의를 강행했지만 보상위원회가 본격 보상 절차에 착수한 상황에서 반올림도 수정 의견을 제시하며 조정위 권고안에 반대하는 입장을 나타내 사실상 조정 동력을 상실할 전망이다.


김유연 기자 (yy908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유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