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보령댐 저수율 22%까지 뚝...'땅과 사람 모두 목마른 땅'


입력 2015.10.07 09:53 수정 2015.10.07 09:55        스팟뉴스팀

농작물 말라가고 댐에는 물 없어...생활급수 제한 조치까지

가뭄 피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평년의 절반도 안되는 강수량에 농작물은 말라가고 있고 충청 등 일부지역에는 제한급수 조치까지 취해졌다. 내년 봄까지 비나 눈이 내리지 않는다면 가뭄이 지속될 전망이다. 사진은 갈라진 바닥을 드러낸 인천시 강화군 고려 저수지에 물고기가 말라 죽어 있는 모습.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가뭄 피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평년의 절반도 안되는 강수량에 농작물은 말라가고 있고 충청 등 일부지역에는 제한급수 조치까지 취해졌다. 내년 봄까지 비나 눈이 내리지 않는다면 가뭄이 지속될 전망이다. 사진은 갈라진 바닥을 드러낸 인천시 강화군 고려 저수지에 물고기가 말라 죽어 있는 모습.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가뭄 피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평년의 절반도 안되는 강수량에 농작물은 말라가고 있고 충청 등 일부지역에는 제한급수 조치까지 취해졌다. 내년 봄까지 비나 눈이 내리지 않는다면 가뭄이 지속될 전망이다.

최근 기상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누적 강수량은 서울, 경기와 강원도 중심으로 매우 적은 상태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 경기의 경우 강수량이 161.5%로 평년대비 55%를 기록했고 강원도 영동의 경우 강수량이 141.9mm로 평년대비 39%를 기록하는 등 저조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가뭄으로 인한 피해 범위도 점점 확장되는 추세다. 농작물이 말라가는데 이어 댐 저수율까지 떨어지자 생활급수 제한 조치가 취해졌다.

특히 한국수자원공사가 지난 4일 발표한 주요 댐 저수율 발표자료에 따르면 보령댐 저수율은 22.6%(역대 최저순위 1위)까지 떨어졌다. 이에따라 보령댐을 통해 물을 공급받고 있는 충남 8개 시,군 주민은 앞으로 최소 6개월간 이와 같은 불편을 견뎌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저수율이 날로 저하되고 있는 보령댐의 고갈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8일부터 보령댐 급수지역인 8개 시·군을 대상으로 급수조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강원도 또한 지금까지 1만 2472t의 생활 농업 용수를 강원소방본부를 통해 공급했다.

국토교통부는 우선 급수조정을 지자체별 감량목표에 맞춰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감압 급수를 시행해 단수 없이 물 공급량을 줄여나갈 계획이며 필요시에는 광역상수도 밸브조정 등을 통한 급수조정도 시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급수조정, 절수지원제 등을 통해 지역주민과 기업체의 자발적인 절수를 유도함으로써 보령댐 가뭄을 효율적으로 극복해 나갈 계획”이라며 “물 사용량 절감 등에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