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청래 반대 핑계삼아? 박원순, 박정희기념관을...


입력 2015.10.06 16:24 수정 2015.10.06 17:17        목용재 기자

서울시 부지매매 앞둔 지난해 8월 '보류' 통보

이노근 "진보 측 반발로 서울시 측이 제동"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이 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이 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박정희기념관 부지매매가 박원순 서울시장이 관련돼 있던 민족문제연구소와 야당 정치권의 반대이후 급작스럽게 보류돼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이노근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시가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측과 합의했던 서울 마포구 상암동 소재 박정희 기념관·도서관 부지 매매를 계약 직전인 지난해 8월 일방적으로 보류했다. 이노근 의원실 측은 야권 인사인 박 시장이 진보성향의 민족문제연구소와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반대 영향으로 부지매매가 중단됐다고 보고 있다.

박정희대통령 기념관은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에 위치, 지상 3층 규모로서, 건축물은 재단에서 서울시에 기부체납 서류를 제출해 계류 중이고 전시관은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도서관이 위치한 건물 3층은 미개관 상태다.

이와 관련 이노근 의원실 측은 “서울시는 향후 기념관 운영 및 도서관 운영비용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재단 측에 토지매입을 요청했고, 재단 측은 서울시에 부지매입 의사를 통보했다”면서 “하지만 민족문제연구소와 정청래 의원 등의 반대로 서울시가 재단 측에 일방적으로 부지 매각 보류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의원실 측은 “박정희 기념관·도서관은 1997년 대선 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 국민 화합과 역사화해 차원에서 제안, 추진된 만큼 시가 이념과 정치 편향 논리에서 벗어나야한다”면서 “당초 약속했던 부지매매를 즉시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정희대통령 기념관이 김대중기념관 등과 비교해 기념관 주변 도로표지판 설치가 미비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대중기념관이 있는 타 시도 도로표지판에는 ‘김대중기념관’이라는 안내 표지판이 명확하게 설치돼 있지만 박정희대통령 기념관 인근에는 이와 같은 안내 표지판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재단 측은 표지판 설치를 요청했지만 “서울시 규정에 맞지 않는 설치”라며 불가 회신을 받았다.

이와 관련, 네티즌들은 서울시가 이념적으로 편향돼 있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jspa****’라는 아이디의 네티즌은 “박원순 시장, 공과 사도 구분 못하나. 이념 편향 문제가 있다. 박주신을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네티즌 ‘spri****’도 “종북시장에게 박정희는 적국을 부강하게 만든 나쁜사람이니까 반대하는 것”이라면서 “김일성 도서관을 만든다고 하면 서울시 모든 예산을 투입해서 만들 것”이라고 꼬집었다.

‘sepi****’라는 아이디의 네티즌도 “대한민국을 콩고 수준에서 선진국으로 이끈 박정희 도서관은 안 되고 북에 핵무기를 만들어준 선생님은 우상화하는 건가. 매국노들”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 측은 "재단 측이 기념사업의 영구적 추진을 위해 부지매입 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부지매각 절차를 진행하던 중 재야와 시민단체 등의 반대의사가 있어서 공개토론회 및 개별 면담을 실시한 바 있다"면서 "현재 처리 방안에 대해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중이기 때문에 부지매각 관련 말뒤집기 또는 매각을 돌연 중단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박정희대통령 기념관은 지난 1997년 대선 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 국민화합 및 역사화해 차원에서 제안했으며 이를 위해 1999 (사)박정희대통령 기념사업회를 발족했다. 2011년 11월에는 박정희대통령 기념관과 도서관이 준공됐고, 2012년에는 개관됐다.

이후 2013년 7월 향후 기념관 운영 및 도서관 운영비용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의 부지매입 요청이 있었다. 이에 재단 측은 서울시가 실시한 부지매입 감정가액 232억원에 대한 부지매입 의사를 통보했다. 하지만 지난해 8월 민족문제연구소와 서울시장 면담 과정에서 무지매입 반대 요청이 들어오자 서울시가 일방적 재단 측에 보류 통보를 보냈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목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