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영선의 '빅텐트론' 어디서 많이 들었다 했더니...


입력 2015.10.06 09:44 수정 2015.10.06 09:46        이슬기 기자

2004, 2008, 2012 총선때마다 포괄적 진보정당 언급, '통합행동' 나서나

박영선 새정치연합 의원.(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영선 새정치연합 의원.(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총선을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 탈당파를 중심으로 한 야권 신당 바람이 거센 가운데, 당내 대표적인 비노계 인사인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빅텐트론(포괄적 진보정당)’을 내세우며 대대적인 야권 규합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나섰다. 아울러 내년초 전 야권을 대상으로 한 통합전당대회도 제안했다.

일단 구심점으로는 김부겸 전 의원과 송영길 전 인천시장, 당내에선 계파색이 옅은 조정식·민병두·정성호 의원 등 이른바 중간지대 인사 8명의 모임인 ‘통합행동’이 자리를 잡았다. 해당 인사들은 지난달부터 본격적으로 모임을 진행했으며, 구체적인 모임명이나 발족 일정 등이 확정되지는 않은 상태다.

박 의원은 지난 5일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야권의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하라는 민심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친노·비노를 넘어서는, 보수와 진보를 넘어서는 새물결이 필요하다”며 모임의 취지를 설명했다. 아울러 내년 총선에서 야당의 승리를 위해선 야권이 하나의 큰 텐트 아래 뭉쳐야한다는 당위성을 강하게 피력했다.

야권에서 ‘빅텐트’가 거론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당장 지난 1월 재야 진보인사들로 구성된 '국민모임'의 신당 추진과 더불어 진보정당 간 통합 논의가 이뤄지면서 새판을 짜는 논의가 이뤄진 바 있다. 당시 신당추진위원회 측은 “하나의 큰 텐트 안에 모아 거대한 대통합의 대중적 진보정당을 건설할 것"이라며 시민사회와 노동계, 정의당·노동당과 정동영 전 의원을 비롯해 새정치연합 탈당 인사들에게도 '원탁회의'를 제안, 통합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했다.

이보다 앞서 새정치연합이 총선을 앞둔 지난 2004년과 2008년, 2012년 역시 이른바 ‘야권 통합’이라는 기치 하에 전당대회 또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치렀고, 각각 정동영 의장, 손학규 전 상임고문, 한명숙 전 총리가 당시 민주당을 진두지휘했다. 또한 지난해 6.4지방선거와 7.30 재·보궐선거 당시에도 야권이 참담한 성적표를 받자, 새정치연합과 진보정당 간 빅텐트론과 진보정당 간의 ‘진보대통합’, 통진당 내 경기동부연합을 배제한 진보통합도 회자됐다.

이를 두고 박 의원은 “새누리당도 2012년 총선을 앞두고 홍준표 대표를 사퇴시키고 박근혜 비대위 체제로 돌입했다”며 “이는 여야 모두 총선 승리를 위한 몸부림이며, 지지율이 상대보다 낮을 때 항상 이런 움직임과 꿈틀거림이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이를 위해 통합행동이 독자적·본격적 움직임을 개시하는가 여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박 의원은 “김부겸 의원과 논의가 있었던 게 꽤 오래전부터의 일이고, 실제로 모이기 시작한 것은 한 달 정도 됐다”면서도 “(통합 작업을) 주도한다기보다 우리가 계기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누군가 어떤 그릇을 만들어줘야하지 않나라는 생각에서 모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조 의원 측 관계자도 “조정식 의원과 김부겸 의원이 정치적으로 같은 뿌리이기 때문에 원래 친분이 있었던 거지, 정치적 목적을 갖고 모인 것은 아니다”라며 “한 마디로, 이대로 가다간 총선이고 대선이고 이 당은 완패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을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구성이 됐다. 총선에서 패배하는데 친노 비노가 어디있고 무슨 소용인가”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박 의원을 비롯해 조정식·민병두 의원, 김부겸·김영춘·정장선 전 의원 등이 서울시내 모처에서 회동하고 향후 활동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간사인 민 의원은 "당이 건강성을 되찾고 통합하는 것이 우선이며, 주도권 및 공천권을 둘러싼 정파 간 이해를 넘어선 통합을 촉구하기로 했다"며 "그러려면 문재인 대표가 '뉴파티' 구상을 각계 의견을 수렴해 조기에 밝혀야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또 "다른 정파에도 손을 내미는 자세로 통합을 위한 구상이 무엇인지 진지한 구상을 제시해야한다"며 "밖에서 진행되는 야권 신당창당론에 끌려다닐 필요도, 외면할 필요도 없다. 지금 단계에선 당내 통합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이라고 신당파와도 선을 그었다.

앞서 이날 회동은 모임 장소가 갑자기 바뀌는 등 취재진을 피해 극비리에 진행됐다. 이에 대해 한 참석자는 “모임방향이나 기본 틀을 잡는 단계다. 당에도 중요한 시기에 본래 의도와 달리 정치적으로 잘못 해석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했다.

또한 문 대표의 거취 문제는 거론되지 않았으며, 통합전대론에 대한 의견도 각기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 등이 문 대표와 무소속 천정배·박주선 의원, 정동영 전 의원 모두를 포괄하는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일부 참석자들은 조기 전대보다는 당내 통합이 우선이라는 데 의견을 함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문 대표는 전날 통합전대론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지나간 이야기 아닌가요"라는 짧은 답변을 남겼다. 앞서 재신임 정국이 막을 내리면서 더 이상의 거취 논란은 주목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당 핵심 관계자는 “아직도 대표 거취 운운해서야 되겠나. 이제 대표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도록 그만 흔들어야한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