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 대통령 '청와대 = TK 전략공천' 프레임 깨기 역공


입력 2015.10.06 08:22 수정 2015.10.06 08:33        최용민 기자

"출마 사직 더 없다" 대구 내려꽂기 비판에 정면승부

김무성과 명분 싸움에서 새로운 프레임 짜기 시도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오후 서울 광진구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에서 열린 제9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및 2015 세계한인회장대회 개회식에서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 대통령, 이경종 러시아·CIS한인회총연합회장,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오후 서울 광진구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에서 열린 제9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 및 2015 세계한인회장대회 개회식에서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 대통령, 이경종 러시아·CIS한인회총연합회장,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연합뉴스

청와대가 5일 고위 관계자의 입을 통해 민경욱 대변인과 박종준 경호실 차장 외에 추가로 사직할 참모는 없다고 못 박은 것과 관련해 그 배경에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프레임 전쟁'을 선언한 것으로 보는 해석이 있어 주목된다.

즉 대구 출마가 예상됐던 청와대 참모들의 총선 출마설을 조기에 차단해 전략공천을 위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비판했다는 김무성 대표 측의 프레임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란 해석이다. 아울러 공천룰과 관련해 논란을 조기에 차단하고 국정에 매진하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 대변인과 박 차장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두 사람 이외에 청와대에서 추가적으로 거취를 표명할 사람이 없을 것"이라며 "청와대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거취에 대한 추측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총선이든 어떤 선거든 중립적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대통령은 '역사적 전환기에서 우리나라가 힘들고 고통스런 개혁을 해내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 '개혁과 그 개혁을 통해 경제 살리기, 청년 일자리 창출 등에 매진하기 위해 더 이상의 소모적인 추측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고위 관계자의 입을 통해 이같이 밝힌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청와대 = 전략공천'이란 프레임에서 벗어나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여야 대표가 발표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청와대가 이례적으로 직접 비판하면서 '전략공천'을 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 바 있기 때문이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청와대의 비판이 곧 대구지역 '물갈이론'과 겹쳐지면서 청와대 참모들을 대구지역에 전략공천 하기 위한 사전포석이 아니냐는 해석이 많았다. 대구지역 전략공천자들로 거론된 인물은 안종범 경제수석, 신동철 정무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 등 4명이다.

이런 논란이 일면서 청와대는 '전략공천', 김무성 대표는 '국민공천제'라는 프레임이 만들어졌고 청와대 입장에서는 다소 불리한 상황이 됐다. 김 대표의 '국민공천제'는 공천권을 국민들에게 돌려준다는 명분이 있지만 청와대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비판은 자기 사람을 내려 꽂으려 한다는 의구심을 키웠기 때문이다.

이는 특히 김 대표가 만들어 놓은 프레임이라는 점에서 청와대가 이에 말려들지 않기 위해 대구지역 '전략공천자'로 지목되는 청와대 비서진들의 총선 출마에 먼저 선을 긋고 나섰다는 해석이다. 이들의 총선 출마설을 조기에 불식시키면서 자기 사람을 '전략공천'하려 한다는 의구심을 조기에 차단하려는 의지라는 것이다.

김미현 알앤써치 소장은 "김 대표가 만들어놓은 '청와대는 대구지역 전략공천'이라는 프레임에 말려들지 않기 위해 박 대통령이 직접 논란이 되는 이들의 총선 출마에 대해 선을 긋고 나선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새로운 프레임을 만든 것"이라고 평가했다.

여기에 공천룰과 관련된 많은 억측과 추측을 조기에 차단하고 집권 하반기 국정에 매진하는 이미지로의 빠른 전환을 시도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높다.

아울러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비판하고 나선 것은 적어도 국민공천제를 통해 현역의원에게 유리한 공천룰은 만들지 않을 것이라는 청와대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다. 대구지역에 전략공천을 하지는 않겠지만 참신한 인재를 선발해 공천을 줌으로써 최소한 국민들의 현역의원 교체 요구에 대해서는 대응을 하겠다는 것이다.

김 소장은 "청와대는 대구지역 전략공천을 조기에 차단하면서도 국민공천제에 제동을 건 것은 최소한 현역의원 교체를 원하는 국민들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공천제는 인지도가 높은 현역의원에게 유리하다는 분석이 높다.

특히 지난달 30일 데일리안이 알앤써치에 의뢰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구경북 지역에서 현역 의원을 교체해야 된다는 의견이 지난 8월 조사보다 11.7%p 상승한 49%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45%(8월 조사 28.8%)가 현역 의원을 교체해야 된다고 응답한 충청권에 이어 상승폭이 2번째로 높다.

최용민 기자 (yong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용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