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케이, 항의에도 '명성황후 비유기사' 삭제 거부


입력 2015.09.01 20:20 수정 2015.09.01 20:23        스팟뉴스팀

박근혜 대통령 명성황후에 비유..."언론사 품격의 문제"

산케이가 박근혜 대통령을 암살 당한 명성황후에 빗댄 기사의 삭제를 거부했다. 사진은 산케이 인터넷판 화면 캡처 산케이가 박근혜 대통령을 암살 당한 명성황후에 빗댄 기사의 삭제를 거부했다. 사진은 산케이 인터넷판 화면 캡처

정부가 일본 산케이 신문에 박근혜 대통령을 일본 낭인들이 살해한 명성황후에 비유한 칼럼을 삭제해달라고 요구했으나 산케이 측이 거부했다.

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는 "해당 언론사에 기사 삭제와 재발 방지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주일 한국대사관 관계자가 산케이 신문 측에 항의의 뜻을 밝히고 기사를 삭제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산케이 측은 문제가 생긴 데 대해 "안타깝다"면서도 표현의 자유 등을 이유로 기사 삭제 요청은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케이의 노구치 히로유키 정치부 전문위원은 지난 31일 산케이 인터넷판에 '미중 양다리 한국이 끊지 못하는 민족의 나쁜 유산'이라는 제목으로 고정 칼럼을 썼다.

그는 박 대통령의 중국 열병식 참석을 두고 '사대주의' 행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씨 조선(조선시대)에는 박 대통령 같은 여성 권력자가 있었다"며 박 대통령을 민비(명성황후를 낮춰 부르는 말)에 비유했다.

칼럼 내용에 대해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역사 왜곡과 역사수정주의의 DNA를 갖고 과거사에 대해 후안무치한 주장을 일삼는 일본 내 특정 인사와 이와 관계되는 언론사의 터무니없는 기사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논평할 일고의 가치도 느끼지 못한다"고 말한 바 있다.

노 대변인은 이어 "기사의 내용도 문제이고, 그런 기사를 실은 언론사에 대해서도 품격의 문제가 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논평할 가치가 없다면서도 기사 삭제와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 있는 기사에 대해 시정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별개 차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