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의당도 가세? 정치권 '안보 쟁탈전' 돌입


입력 2015.09.02 10:32 수정 2015.09.02 10:55        문대현 기자

새누리-새정치 안보정당 선점 경쟁에 정의당도 '안보전문가' 영입 맞불

북한의 포격도발로 남북간 군사적 위기감이 극에 달한 가운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남북 고위급 회담이 사흘째 지속되고 있는 지난 8월 24일 경기도 연천군 접경지역 일대에 다연장 로켓포가 배치되어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북한의 포격도발로 남북간 군사적 위기감이 극에 달한 가운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남북 고위급 회담이 사흘째 지속되고 있는 지난 8월 24일 경기도 연천군 접경지역 일대에 다연장 로켓포가 배치되어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내년 4월 13일 치러질 총선을 앞두고 여야는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최근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는 안보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정의당도 이에 가세했다.

최근 DMZ 지뢰 폭발에 이은 북의 서부전선 포격 도발로 인해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인식이 전국민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여야를 가리지 않고 안보 행보가 펼쳐지고 있다. 그 중 특별히 눈에 띄는 것은 정의당이다.

정의당은 지난달 31일 진보성향의 군사전문지 '디펜스21플러스'의 편집장을 맡고 있던 김종대 전 청와대 행정관을 영입했다. 김 전 행정관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국방보좌관실 행정관을 지냈으며 그에 앞서 제15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안보분과 행정관과 16대 인수위 국방전문위원을 거쳤다.

그는 입당 기자회견에서 "최근 판문점 남북 합의로 가까스로 전쟁의 위기를 넘겼지만 여전히 한반도의 평화는 불안정한 상태"라며 "정의당이 안보에 취약한 진보정당이라는 일반의 우려를 불식하고 안보에 강한 정당으로 거듭나 한반도를 전쟁이 아닌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함께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국방이 한반도의 전쟁을 억제하고 평화를 힘으로 뒷받침하는 본연의 가치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치적 중립이 준수되면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되는 국방, 인간의 생명가치가 존중되는 사람 중심의 병영 문화가 정착되도록 혼신의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전통적으로 안보 이슈는 보수진영의 전유물로 여겨져왔다. 그러나 최근 남북이 대립하다 화해를 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은 안보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고, 이것이 내년 총선의 판세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의당도 안보 행보에 발을 들인 것으로 해석된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1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안보는 국가의 기본적인 건데 보수는 안보, 진보는 복지라는 프레임이 짜여 있는데 진보 진영에서도 평화를 위한 안보의 소중함을 안고 있다"며 "정의당은 평화와 안보를 함께 소중히 여기며 민생을 책임지겠다는 의미에서 김 전 행정관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의당은 북한과의 군사적 대치 상황을 악용하는 부분을 배제하고 철저하게 국민의 안위 차원에서, 경제적인 실리와 협력을 통해 이뤄지는 부분에 대한 대안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가 강하다"며 "김 전 행정관이 국방과 관련된 주요 정책들에 대해 당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지난 8월 3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중환자실을 찾아 비무장지대(DMZ) 수색·정찰 중 북한의 목함지뢰 폭발로 부상한 하재헌 하사를 위로 방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지난 8월 31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중환자실을 찾아 비무장지대(DMZ) 수색·정찰 중 북한의 목함지뢰 폭발로 부상한 하재헌 하사를 위로 방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지난 8월 21일 오후 북한 도발위협으로 주민들이 대피한 경기도 연천군 중면 산곶리 대피소를 방문해 주민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천군 중면 사무소에 위치한 이 대피소는 주민 60여명이 대피해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지난 8월 21일 오후 북한 도발위협으로 주민들이 대피한 경기도 연천군 중면 산곶리 대피소를 방문해 주민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천군 중면 사무소에 위치한 이 대피소는 주민 60여명이 대피해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새누리·새정치연합, '안보 정당' 선점 위해 경쟁 중

정의당이 안보 이슈에 발을 들인 가운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안보 정당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을 펼치고 있다. 우선 앞서 나가는 쪽은 새누리당으로 보인다. 여당은 최근 장병들이 전역을 미루고 예비군들이 군복을 챙기는 모습을 보인 '신안보세대'를 주목하고 있다.

이에 맞춰 최근 김무성 대표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중환자실을 찾아 DMZ 수색·정찰 중 북한의 목함지뢰 폭발로 부상한 장병을 위로했다. 또한 육군 장성 출신 한기호 새누리당 의원은 1일 국회에서 '군대 갔다 와야 사람 된다'는 주제로 군 인성교육 강화를 강조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군현·심재철·서상기·주호영 등 이 자리에 참석한 여당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군대는 젊은이의 인성을 지키는 마지막 관문이 돼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군 병력 인성 강화가 전투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희망의 말도 이어졌다.

이에 반응하듯 최근 여론조사에선 여권 고정지지층이 결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과 여당의 지지율이 급반등한 것이다.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도 밀릴 수 없다는 기세다.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자칫 안보 이슈를 여당에 빼앗길 경우 존재감이 미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문재인 대표는 지뢰폭발 사고 이후 제일 먼저 부상 장병을 찾아가 위로했고 곧바로 북한 규탄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또한 여당을 견제하는 차원에서 박근혜 정부의 안보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각을 세우는 것도 '신안보세대'를 끌어안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로 지도부는 지난달 26일 민주정책연구원이 주최한 '통일·외교·안보정책 평가와 과제' 토론회에서 정부를 향한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문 대표는 "후한 점수를 주기 어렵다. (포격도발) 사태는 분단상황이 얼마나 위태로운 것인지, 우리가 누리는 평화가 얼마나 허약한 것인지 실감시켜 준다"고 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8.25 합의만으로 지금까지 있었던 (정부의) 안보부실과 총체적 무능에 대해 치유하고 보정될 수 있다는 평가를 내리기는 어렵다고 하겠다"고 지적했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