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8년부터 학교서 수학 문제 어렵게 못낸다


입력 2015.08.31 16:19 수정 2015.08.31 16:19        스팟뉴스팀

교육부, 31일 수학·과학 개정 교육과정 발표

교육부는 31일 오후 충북 청주시 한국교원대에서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교과교육과정연구팀과 공동으로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2차 공청회를 열어 수학, 과학 등에 관한 시안을 발표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교육부는 31일 오후 충북 청주시 한국교원대에서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교과교육과정연구팀과 공동으로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2차 공청회를 열어 수학, 과학 등에 관한 시안을 발표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2018년부터 학교에서 지나치게 어려운 수학 문제를 내는 것이 금지된다. 어려운 문제가 '수포자'를 양산한다는 지적이 나와 교육과정에서 벗어난 내용을 평가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31일 오후 충북 청주시 한국교원대에서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교과교육과정연구팀과 공동으로 개정 교육과정에 관한 2차 공청회를 열어 수학, 과학 등에 관한 시안을 발표했다.

수학 교육과정 시안의 특징은 학생들의 수업부담을 줄이려고 '평가 유의사항'을 신설한다는 것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무게 단위에서 1g과 1t 사이의 단위 환산은 다루지 않고 중학교는 '경우의 수'에서 2개 경우의 수를 합하거나 곱하는 정도만 평가하게 된다.

고등학교에서는 이차방정식의 '근과 계수의 관계'에서 대수적(대수학에서 하는 방식이나 법칙에 의한 것) 관계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수준의 문제만 낼 수 있다.

수학 교과서의 내용도 줄어든다.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떨어지는 넓이 단위인 아르와 헥타르,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 등이 삭제된다. 중학교 수학에서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활용, 도수분포표로 자료의 평균을 구하는 부분 등이 삭제된다.

고등학교 공통수학에서는 미지수가 3개인 연립일차방정식과 부등식의 영역이 삭제되며 '확률과 통계'에서는 '분할과 '모비율의 추정'이, '기하'에서는 공간벡터가 빠지고 실용수학,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 과목이 신설된다.

교육부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 공통과목 수학까지 모든 학생이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학습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했다"고 밝혔다.

과학의 경우 고등학생은 문·이과 구분없이 통합과학을 배우게 되며,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 생명과학을 핵심개념 위주로 흥미롭게 재구성한다. 탈출속도, 광전효과, 우주의 시공간적 규모 등은 내용을 줄이고 물질의 기원, 신소재, 핵발전과 태양광발전 등에서는 어려운 내용을 삭제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교육과정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9월 말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고시할 방침이다. 개정된 교육과정은 2018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된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