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개특위, 선거구 획정 기준 합의 또 실패...31일 재의결 시도


입력 2015.08.27 14:51 수정 2015.08.27 14:51        스팟뉴스팀

농어촌 지역 의원 대표성과 정의당 의석 수 문제 걸림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정문헌(오른쪽), 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공직선거법심사소위를 마친 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소위에서는 내년 4월 20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기준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연합뉴스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정문헌(오른쪽), 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공직선거법심사소위를 마친 뒤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소위에서는 내년 4월 20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기준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연합뉴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국회의원 정수 유지 및 지역구, 비례대표 의석 비율을 선거구획정위에 일임하는 내용의 여야 잠정합의안 의결에 또 실패했다.

정개특위 공직선거법소위원회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지난 18일 도출한 잠정합의안을 가결하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따라서 공직선거법소위는 오는 31일 다시 회의를 열고 잠정합의안을 의결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도 농어촌 지역 의원들과 정의당이 우려하고 있는 농어촌 지역구 대표성 약화 문제와 비례대표 의석 수 축소 등의 주제가 다시 올랐다.

농어촌 지역 의원들은 내년 총선에서 농어촌 지역 의석 수 축소가 예상돼 지역 대표성을 강화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정의당은 획정위가 의석 수 비율을 결정할 시 비례대표 의석이 줄 수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여당 간사인 정문헌 의원은 "여야 합의 부분은 의원정수를 300으로 동의해 현상유지 지역구가 246개로 현실화됐다. 농촌 의석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이니 농촌지역 대표성 확보 문제가 나온다"며 "이를 어떻게 할지 당내에서 깊게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 내일 의총에서 논의하고 결정지어서 (내주) 월요일엔 결론을 내고자 한다"고 계획을 전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