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복귀한 주승용, '대표 사퇴' 대신 '조기 선대위' 공세?


입력 2015.08.25 06:15 수정 2015.08.25 06:15        이슬기 기자

박기춘·김한길 의원 등 비노계 잇단 악재, 일각서 "조기 선대위 구성하자"

주승용 새정치연합 최고위원이 24일 복귀한 가운데, 비노계를 중심으로 '조기 선대위 구성'이 제기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주승용 새정치연합 최고위원이 24일 복귀한 가운데, 비노계를 중심으로 '조기 선대위 구성'이 제기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주승용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이 자진 사퇴를 선언한 지 108일 만에 지도부에 복귀한 가운데, 주 최고위원으로 대표되는 비노계가 향후 ‘조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 카드로 문재인 대표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당 안팎으로 비노계의 입지가 좁아지는 시기인 것을 고려할 때, 비노계발 ‘구조요청’을 고려한 복귀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앞서 주 최고위원이 사퇴 당시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전원 사퇴해야한다”고 촉구한 바 있지만, 그간 문 대표가 여러 차례 주 최고위원을 설득한 끝에 최고위원직에 복귀한 만큼, 더 이상 대표직 사퇴를 요구하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다만, 복귀한 주 최고위원을 중심으로 비노계가 본격적인 내부 투쟁을 전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무엇보다 비노계 핵심 인사이자 원내대표 후보로까지 거론됐던 박기춘 의원이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돼 탈당했고, 앞서 ‘성완종 리스트’ 관련 수사에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연루되는가 하면 박지원 의원도 저축은행 금품수수 혐의로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는 등 비노계 대표급 인사들이 대거로 수사를 받거나 재판 중이다.

게다가 최근 당 혁신위원회가 ‘20% 공천 배제’와 함께 내놓은 8차 혁신안에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자'와 '해당 행위자'도 불이익을 주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자, 비노계 내부에선 혁신위가 김한길·박지원·박주선·조경태 의원을 정면으로 저격한 것이란 반발까지 제기됐다. 주 최고위원이 “선당후사 하겠다”는 명분으로 복귀하긴 했지만, 사실상 비노계 구원투수로 재기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힘을 얻는 이유다.

실제 당내에선 비노계가 조기 선대위 구성으로 문 대표에 대항할 거란 추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 시도당위원장들이 오찬 회동을 연 자리에서 내년 총선 대비책으로 오는 10월경 조기 선대위를 출범하자는 논의가 오간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혁신위가 제시한 공천안은 물론, 사실상 문 대표의 권한 역시 인정치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날 회동에는 광주시당위원장인 박혜자 의원과 전남도당위원장인 황주홍 의원, 전북도당위원장인 유성엽 의원 등 비노계·호남 의원들이 참석, 조기 선대위에 공천권을 부여해 총선 전반을 다루게 하자는 등의 내용을 심도 깊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 최고위원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혁신위가 계파 청산 요구에 미흡한 답을 내면 조기 선대위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한편 주 최고위원은 24일 복귀 후 처음으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책임이 큰 최고위원으로서 당 혁신을 위해 호랑이등을 타고 달린다는 마음으로 국민과 당원이 부여한 정치적 책임을 다 하겠다”며 “이번 혁신에 실패하면 우리당의 미래는 장담할 수 없다. 지도부가 정치적 명운을 걸고 혁신을 성공시켜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퇴를 번복케 돼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욕먹을 것을 각오하고 최고위에 복귀했다”며 “개인적으론 고민이 많았지만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동료의원들, 많은 당원과 지역구민들 의견을 경청하며 선당후사 하기로 결심했다”고 복귀 이유를 설명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