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귀국' 김무성 "국민여론은 의원 3백명 넘지 말라는 것"


입력 2015.08.04 11:11 수정 2015.08.04 11:17        이슬기 기자

야당발 '의원수 확대 논란' 반발 여론 거세지자 한목소리로 "정수 안 늘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4일 방미일정을 마치고 귀국 직후 "국민여론은 국회의원 300석을 넘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4일 방미일정을 마치고 귀국 직후 "국민여론은 국회의원 300석을 넘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4일 국회의원 정수 논란에 대해 “국민들의 여론은 300석을 넘지 말라는 것”이라며 “우리 정치인들은 정치를 할 때 국민의 여론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달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과 함께 의원 정수 확대를 주장,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확실히 선을 그은 것이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귀국길에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헌법재판소 판결에 의해서 늘어나는 지역구 의석만큼 비례대표가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가능한 300석을 넘지 않도록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의석수가 정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황진하 새누리당 사무총장도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혁신위원장이 내년 총선 앞둔 상황에서 선거제도를 가지고 여러 가지 말을 쏟아내고 있다”며 ‘새누리당의 핵심 키워드’로 △국회의원 정수 고정 △국민공천제 시행을 강조했다.

황 총장은 “300명 이내에서 비례대표와 지역구를 배분하는 식으로 가는 것이 좋겠다”며 “또 중요한 것은 주권 재민이다. 국민공천제 시행으로 국민들이 가장 선출하고 싶은 후보를 선출하는 제도를 보장하겠다. 국민들에게 민주정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기대에 부응하고 패권정치, 선거비리를 예방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분명한 것은 더 이상 야당이 국민의 반감을 사거나 정략적이고 무리한 선거제도 변경을 요구하지 말아야한다”며 “새누리당이 제안하는 300명 내에서 국민들에게 공천권을 돌려줄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