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체 특위가 몇개야?" 새정치, 일만 터지면 만들고 방치


입력 2015.08.03 09:16 수정 2015.08.03 09:29        이슬기 기자

화려한 출범 후 지속성도 성과도 없어…당 관계자 "나도 몇 개인지 몰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나도 몇 개인지 잘 모른다. 하도 많아서.”

당 관계자도 모르는 새정치민주연합 내 ‘위원회’ 명단에 한 줄이 더 늘어났다. 지난달 31일 당 지도부가 새누리당의 노동개혁 드라이브에 맞불을 놓겠다며 만든 '청년 일자리 창출 및 노동·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특별위원회'다. 위원장은 전직 국회 환노위원장인 추미애 최고위원이 맡았다.

최재천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여당 안은 무엇을, 누구를 위한 노동개혁인지도 불분명한 정치장사다. 우리당은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포괄적인 대책위를 구성했다"며 향후 특위 차원의 국민대토론회와 세미나를 개최해 노동계, 산업계, 소비자 등의 여론을 수렴한 뒤, 일자리 창출과 경제위기 극복 관련 의제를 선정해 본격적인 여야 협상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 의장은 또 “새누리당이 해법으로 제시한 노사정위원회 재가동,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차원의 특위 설치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말했다. 다만 향후 구체적인 계획과 시한 등을 묻는 질문에는 모두 “그건 추미애 위원장이 답해줄 거다. 나는 잘 모른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스물네 글자나 되는 명칭으로 장황하게 출범하긴 했지만, 해당 위원회가 얼마나 활발하게 운영될지는 미지수다. 당장 위원회 이름부터 갖가지 용어들을 붙여놓으면서 초점이 흐려져버렸다. 비공개 회의에서 일부 최고위원이 “특위 활동 범위를 노동으로 한정치 말자”고 제안했고, 이에 다른 최고위원들도 ‘청년’, ‘일자리’, ‘노동’, ‘경제’ 등의 표현을 꼭 넣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다.

내부에서조차 동력이 생기지 않는 이유는 이뿐이 아니다. 앞서 새정치연합이 수차례나 반복했던 ‘개점휴업’의 전력 탓이다.

가장 최근엔 국가정보원의 불법 해킹 프로그램 구입 및 사찰 의혹을 규명하겠다며 IT 전문가 안철수 의원을 필두로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를 발족했다. 하지만 안 의원 외에는 해킹에 대해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는 상태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이 특위 간사로 역할을 하긴 하지만, 워낙 전문성을 요하는 분야인 만큼 한계가 또렷하다. 또 안 의원이 진실 규명을 위한 필수 자료 등을 국정원에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당 혁신을 목적으로 만들겠다던 인재영입위원회는 인재는커녕 위원장 영입부터 실패, 간판만 내걸고 있는 처지다. 당시 문재인 대표가 안 의원에게 위원장직을 제안했지만 거절 당하면서 마땅한 인물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한 재선 의원은 “안철수를 영입하려 했지만 김한길 대표 등이 ‘안철수와 김한길 사이를 일부러 갈라놓으려 한다’며 심하게 반발했고 결과적으론 없던 일이 됐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대표를 위원장으로 세운 유능한경제정당위원회의 경우, 최근 워크숍을 열어 총선용 경제정책을 논의하는 등 자체적으로 움직이고는 있지만, 출범 당시 문 대표가 “우리 당의 집권 엔진”이라고 추켜세운 데 비하면 민망한 수준이다. 이에 앞서 ‘경제 정당’의 일환으로 지난 1월 만든 국정자문회의 역시 당 혁신위에 밀려 1차 회의를 끝으로 감감무소식이다. 김진표 위원장에 따르면, 자문위는 혁신위 활동이 마무리 되는 오는 9월에야 재가동 될 전망이다.

아울러 표현의자유특별위원회는 지도부의 대여투쟁 발언 수준 외에 이렇다 할 활동이나 성과가 없다. 최근 위원장인 유승희 최고위원이 공식 회의 석상에서 “특위위원장 자격으로 언급하겠다”며 정봉주 전 의원의 사면을 주장했다가, 지도부는 물론 당 내에서도 “괜한 소리를 했다”는 지적을 들었다는 게 당 핵심당직자의 설명이다. 월성 1호기의 가동을 막겠다며 출범한 원전대책특위는 지난 6월 단체성명 발표 후 개점휴업 중이다.

이와 관련해 당 관계자는 “대표와 원내대표가 각각 스탠스를 딱 잡고, 그 밑에 현안별로 집중을 해야하는데 뭐 하나 터지면 우르르 몰렸다가, 또 다른 거 터지면 다시 우르르 몰려가는 꼴”이라며 “위원회만 만들어놓고 금방 계파 싸움 때문에 묻히고, 회견 한번 하고 큰 거 생기면 그걸로 끝이다. 문 대표 (임명)되고 나서 만든 것만 해도 몇갠지 대부분 모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