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타이어업계 불황에도 금호타이어 노조 '아몰랑'


입력 2015.08.01 10:13 수정 2015.08.01 10:19        윤정선 기자

사측 '일급 970원 정액 인상' vs. 노조 '기본급 8.3% 이상'

사진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지난 7월17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금호아시아나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5년 하반기 임원 전략경영세미나'에서 금호타이어를 비롯한  계열사 임원 156명을 불러놓고 특강을 하고 있는 모습. ⓒ금호아시아나그룹 사진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지난 7월17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금호아시아나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5년 하반기 임원 전략경영세미나'에서 금호타이어를 비롯한 계열사 임원 156명을 불러놓고 특강을 하고 있는 모습. ⓒ금호아시아나그룹

타이어업계 불황에도 금호타이어 노사가 좀처럼 임금협상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특히 금호타이어 노조가 파업까지 염두에 두고 있어 막 워크아웃을 졸업한 금호타이어 경영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노조는 지난달 21일 투표를 통해 파업안을 99.8% 찬성으로 가결했다. 이번 투표에는 전체 2998명 조합원 중 95.1%에 달하는 2852명이 참여했다.

파업돌입시기는 미정이다. 다만 휴가가 끝나는 오는 5일 이후 구체적인 일정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측은 △동종업계 최고 수준의 대우 약속과 이행 △일급 970원 정액 인상 △2015년 경영실적에 따른 성과급 지급 △임금피크제에 연동한 정년 연장 등을 골자로 하는 협상안을 내놓았다.

노조 안은 △기본급 8.3%(15만9900원) 정률 인상 △2014년 경영성과(영업이익 2천700억원)에 따른 성과급 배분 △1958년생 정년 연장 △기피직무 수당 등 각종 수당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기본급과 성과급에 있어 노사 간 입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사측의 안은 '정액'이고 노조 안은 '정률'"이라며 "방식 차이로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금전적으로 따지면 최소 5배 이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개개인 근무일수에 따라 급여차가 크기 때문에 노조의 안처럼 일괄적으로 높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성과급 관련, 회사 측은 "워크아웃 기간 성과급을 줄 수 없었지만, 일부 성과를 낸 것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이미 '격려금'을 지급했다"며 "내부적으로 경영위기라고 생각하는 현 상황에서 성과급을 무조건 지급하라는 것은 무리"라고 선을 그었다.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에 들어간 지 5년 만인 지난해 말 채권단 관리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올 들어 실적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지난 1분기 매출액은 7544억원, 영업이익 440억원으로 1년 전보다 영업이익이 50%가량 뚝 떨어졌다.

박삼구 금호타이어 회장은 지난 17일 '2015년 하반기 임원 전략경영세미나'에서 금호타이어에 경쟁사 대비 실적 부진 원인에 대해 강하게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창규 금호타이어 사장은 박 회장의 질타가 있고 나서 이틀 뒤인 지난 19일부터 이틀간 광주와 곡성공장을 돌며 직접 사원들을 만나 설득했다.

김 사장은 당시 "만약 파업이 시행된다면 (직원들) 보상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며 "카메이커를 포함한 시장신뢰 실추에 따른 경영실적악화가 확대돼 결국 노사 모두에게 또다시 시련만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노조는 90%에 가까운 찬성표를 던지며 사측과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에 금호타이어 경영악화 우려가 현실로 되고 있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임금협상 선전물을 통해 "회사가 쓰레기 같은 안을 던지는 것은 파업을 유도하는 것"이라며 "정당한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노동을 거부하고 공장의 기계를 멈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또 지난달 28일 노조는 조합원 행동지침을 마련했다. 행동지침에는 △단결력을 저하시키는 유언비언 차단 △사측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는 행동(폭행, 폭력, 기물파손 등) 금지 △회사에서 실시하는 교육 및 TPM 거부 등을 담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경기 침체로 타이어업계가 불황 속에 있는 상황에서 노사가 서로 양보할 필요가 있다"면서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으로 다시 회복할 수 없는 손해를 입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정선 기자 (wowjot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윤정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