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임원 106명 내보낸 현대중…대우조선·삼성중은?


입력 2015.07.31 11:00 수정 2015.07.31 11:23        박영국 기자

삼성중공업, 조만간 임원 감축 포함한 조직개편안 발표 예정

대우조선해양, '혈세낭비' 비난과 채권단 압력으로 임원 감축 불가피

지난해 2~3분기에만 도합 3조원의 적자를 낸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10월과 올 7월 두 차례에 걸쳐 100명 이상의 임원을 내보냄에 따라 올 2분기 ‘조단위 적자클럽’에 가입한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은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빌딩 앞 닻 조형물.ⓒ연합뉴스 지난해 2~3분기에만 도합 3조원의 적자를 낸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10월과 올 7월 두 차례에 걸쳐 100명 이상의 임원을 내보냄에 따라 올 2분기 ‘조단위 적자클럽’에 가입한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은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빌딩 앞 닻 조형물.ⓒ연합뉴스

지난해 2~3분기에만 도합 3조원의 적자를 낸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10월과 올 7월 두 차례에 걸쳐 100명 이상의 임원을 내보냄에 따라 올 2분기 ‘조단위 적자클럽’에 가입한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30일 25명의 임원을 퇴임시키고 40대 젊은 임원 17명을 수혈하는 내용의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임원 81명을 퇴임시킨 것을 포함하면 9개월 사이 총 106명을 내보냈다.

조선 3사 중 가장 먼저 대규모 부실을 털어낸 현대중공업이 대규모 임원 감축에 나섬에 따라 올 2분기 각각 3조318억원 및 1조5481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역시 임원 수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이미 지난 29일 실적발표 당시 임원 수 감축을 공언한 상태로, 조만간 비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임원 감축 규모나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일부 임원이 회사를 떠나게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유사기능 통폐합 등 조직 개편을 단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임원 보직도 줄게 된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휴가 기간인 8월 첫째 주를 지나 삼성중공업의 인사 발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임원 감축 규모와 관련해서는 삼성엔지니어링과의 합병을 염두에 둔 조직개편과 이에 따른 대규모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으며, 삼성그룹 내 다른 계열사로의 인원이동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다만 전체 임원 숫자가 현대중공업에 비해 적기 때문에 퇴직 인원수 측면에서는 현대중공업 수준에 이를 가능성은 희박하다.

현재 삼성중공업의 전체 임원 수는 111명이며, 그 중 사외이사나 고문, 자문역 등 비상근 임원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회사를 이끄는 임원은 91명에 불과하다.

지난해 10월 현대중공업이 81명의 임원을 퇴임시킬 당시 전체 임원 수가 261명에 달했던 것과는 차이가 크다. 삼성중공업이 이번에 현대중공업과 비슷한 30% 수준의 임원 감축을 단행하더라도 숫자는 30명 내외가 된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채권단에서 진행 중인 실사 결과에 따라 일정 수준의 임원 감축이 불가피해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팀장 이상 보임자 92명은 지난 22일 ‘사직을 포함한 거취와 처우 등 일체를 최고경영자에게 일임하겠다’는 결의문에 서명한 상태다.

물론 사직서를 제출한 게 아니라 ‘위기극복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지만 채권단과 주주들에게 쇄신 의지를 보여주는 차원에서 임원들 중 일부는 회사를 떠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전임 고재호 사장의 경우 채권단의 인적쇄신 압력에도 불구하고 임원 경질을 최소화하며 후배들을 안고 가려는 경향이 강했다. 고 사장은 지난 2013년 10월 상무급 이상 임원 10여명을 내보내겠다는 내용의 인적쇄신안을 내놓았으나 결국 이듬해 초 이뤄진 임원인사에서 줄어든 임원 수는 3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채권단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의 특명을 받고 회사로 복귀한 정성립 사장은 상황이 다르다. 채권단의 의지를 더 강하게 반영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의 부실로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피해를 입으면서 ‘혈세낭비’라는 여론이 일고 있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대우조선해양노조 역시 전체 직원 구조조정에는 강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임원들에 대해서는 “그동안 임원들이 책임지는 역할을 못했기 때문에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 내부 반발 우려도 없다.

다만 임원이 맡아야 하는 필수 보직 대비 임원 수가 너무 부족하면 업무 공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임원 감축 규모는 한계가 있다.

지난 22일 결의문에 서명한 팀장 이상 보임자 92명 중 상무급 이상 임원은 62명이며, 그 중 디섹, 대우조선해양건설, 신한기계, 웰리브 등 자회사 임원 12명을 제외하면 대우조선해양 본사 임원은 50명에 불과하다.

경쟁사의 임원 숫자와 비교할 때 현 수준에서 한 자릿수를 넘는 임원 감축은 힘들다는 게 업계 판단이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임원 몇 명 내보내봐야 실질적인 비용절감 효과가 크지는 않겠지만, 최근 조선업계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에 대외적으로 뭔가 보여줄 필요가 있다”면서 “일찌감치 부실을 공개한 현대중공업이 임원을 대거 내보냈는데 뒤늦게 적자를 반영한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가만히 있는다면 엄청난 비난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