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연 "비례대표 확대, 야당 과격 세력 진입 노린 것"


입력 2015.07.30 17:59 수정 2015.07.30 18:01        스팟뉴스팀

최근 보고서 "친노 한명숙이 공천한 시민단체 출신 비례들, 강경론 주도"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새누리당의 정책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30일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의 ‘비례대표 의석수 확대’ 주장에 대해 "과격한 진보세력의 정치적 진입을 위한 교두보"라며 정면으로 공격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여의도연구원은 최근 '새정연 혁신안 의원정수 확대 주장의 문제점'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친노계 한명숙 전 대표가 공천한 시민단체 출신의 비례대표들이 (야당내) 강경론을 주도하고 있다"며 이같이 평가했다.

여의도연구원은 또 새정치연합 혁신위가 순차적으로 내놓은 혁신안에 대해 "순서를 잘못 끼운 단추로서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아니라 국회의원 증원이 논란의 중심이 됐다. 문재인 대표도 진화에 나섰으나 역부족"이라며 혁신안으로 의원 정수 문제가 당 내홍에 불을 붙이는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해당 보고서는 또한 새정치연합이 주장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경우 △새누리당 의원 수 축소 및 과반 의석 붕괴 △영남 지역에서 새정치연합의 약진 △여소야대의 고착화 △다당제에 따른 대통령제 위기 등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이 비례대표 증원을 주장하는 과정에서 지역구 의원의 반발을 피하기 위해 지역구 의석은 그대로 둔 채 비례대표 확대만을 주장, 국민의 정치 불신에 불을 붙이며 ‘국회의원 밥그릇 지키기’라는 비판을 불러 일으켰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반대하고 진보 진영의 숙원인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하는 것은 스스로 진보진영의 대변인임을 커밍아웃하는 것"이라며 "국민의 직선이 아닌 정당지도부가 뽑는 비례대표를 대폭 확대하는 데 대한 비판 논리를 확산시키고, 국회의원 정원 동결을 당론화함으로써 권역별 비례대표제 논란의 종식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여의도연구원은 최근 해당 보고서를 당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했으며, 지도부는 미국 순방 중인 김무성 대표가 귀국하는대로 의원총회를 소집해 의원정수 동결을 당론으로 정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