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80여일 만에 등장한 '막말' 정청래, 첫마디가...


입력 2015.07.30 17:21 수정 2015.07.30 17:44        이슬기 기자

안행위 간사 자격 정책조정회의 참석 "당직 아니라서"

"숨진 국정원 직원 시신 발견 경위, 7개 의혹 있다"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정원 임과장의 변사사건과 관련해 사건일지와 7대 의혹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정원 임과장의 변사사건과 관련해 사건일지와 7대 의혹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공갈 사퇴’ 막말로 6개월 당직 정지 징계를 받은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30일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했다. 지난 5월 8일 막말 사태 이후 자의로 회의에 불참한 기간을 포함하면 80여일만에 공개회의에 모습을 드러낸 셈이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야당 간사 자격으로 참석해 국가정보원의 불법 해킹 프로그램 구매 및 사찰 사건과 관련, 숨진 임모 과장의 사망과 시신 발견 경위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그는 △임 과장 부인이 112에 신고 후, 취소와 재신고를 반복한 점 △119소방대가 차량 발견 직후 무전 내용에서 단한차례도 이를 언급하지 않은 점 △국회 보고 당시 시신 발견 장소를 번복한 점 △국정원 직원임이 알려지지 않은 임 과장 행방불명 사건에 경기도소방본부가 직접 출동, 현장을 장악한 점을 일일이 꼬집었다.

또한 정 의원은 신고 과정에서 △집과 5km 이상 떨어진 동백파출소에 직접 가서 실종신고를 한 점 △장례 다음날 곧바로 마티즈 차량을 폐차, 급히 사망 신고를 한 점 등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이런 의혹에 대해서 어제 경찰청에 항의 방문해 물었으나,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추후에 더 조사를 해서 보고하겠다’는 말만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내가 제기한 의심스러운 상황은 국정원이든, 아니면 경찰이든, 119소방대원이든 명확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며 향후 해당 문제들에 대해 적극 규명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정 의원은 앞서 1년 당직 정지 처분을 받았으나 재심사를 통해 6개월로 감경 조치됐으며, 이로 인해 서울 마포을 지역위원장직은 정지된 상태다. 다만 안행위 간사는 국회직이기 때문에 제약이 없다는 게 정 의원의 설명이다.

그는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안철수 의원으로부터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에 들어오라는 제안을 받았지만 당직이라서 맡지 않았다”며 “상임위 간사는 국회직이라 오늘 회의에 참석한 것은 문제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