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당대회 '민생'외치던 새정치, 이제와 '민생 최고위'?


입력 2015.07.28 21:13 수정 2015.07.28 21:19        이슬기 기자

'최고위 폐지' 내놨던 혁신위, 이번에는 "민생 부문 최고위원 두겠다"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당 정체성’과 관련된 제6차 혁신안 발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당 정체성’과 관련된 제6차 혁신안 발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당 정체성’과 관련된 제6차 혁신안 발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당 정체성’과 관련된 제6차 혁신안 발표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28일 ‘민생 부문 최고위원’을 두기로 하는 내용의 제6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앞서 최고위원제를 폐지하는 안을 내놓은 데서 더 나아가 현재의 최고위원들로는 ‘민생 정당’ 노선을 표방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 정체성 강화를 위한 ‘민생연석회의’를 당헌기구로 설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혁신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민생연석회의는 당대표와 민생부분 최고위원, 민생본부장과 을지로위원장, 직능위원장과 노동위원장, 농어민위원장을 비롯한 내부 인사 7명과 외부인사 7명으로 구성한다.

특히 당직의 20%이상을 민생복지 담당으로 채우겠다는 방침 하에 ‘민생부문 최고위원’을 두되, 현재 최고위원 중 1인을 선정해 해당 최고위원을 ‘민생 최고위원’으로 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원내수석부대표와 정책위수석부의장직에는 원내민생부대표와 정책위 민생부의장을, 민주정책연구원 상근부원장 중 1인을 민생부원장으로 임명한다는 방안도 내놨다.

시기와 관련해서는 현 최고위원회가 △오는 8월 중으로 민생연석회의를 구성하고 △9월 중으로 2016년 총선까지의 민생의제를 선정해 추석 이후 민생의제를 실행하며 △민생의제 당론 실천 현황을 선출직평가지표와 당내 인선에 반영해 국민적 관심을 모으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두고 당 일각에선 “결국 현 최고위원들의 무용론을 인정한 것”이란 자조가 나온다. 앞서 지난 2.8 전당대회 당시 모든 후보들이 앞다퉈 ‘민생 정치’를 내세웠지만, 결국 ‘계파 대리인’으로 전락하면서 국민적 관심에서 더욱 멀어졌다는 것이다.

실제 주승용 당시 후보는 "당의 정체성을 중도개혁정당, 생활밀착형 민생정당으로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고, 전병헌 당시 후보도 "민생은 고통스런 가뭄을 맞고 있고, 민주주의는 겨울 칼바람에 몸을 움츠리고 있다"며 "민생을 살리는 정치를 할 것"이라고 공언하는 등 한 목소리로 민생을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혁신위에 소속된 한 인사는 “지금 최고위원들이 죄다 각 계파 대표처럼 돼버린 상황에서 ‘민주주의다, 민생이다’ 떠들어 댄들 그게 무슨 영향력이 있겠나”라며 “최고위원들이 각 지역에 대한 대표성을 갖게 될 경우, 자기 계파에만 몰두하는 구조를 고칠 수 있다. 그래야 각 지역과 서민 중산층의 삶에 대한 의제들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