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 "로그기록 내놔라" vs 국정원 "국제 망신"


입력 2015.07.27 21:28 수정 2015.07.27 21:46        문대현 기자

5시간 마라톤 회의 동안 평행선 달린 여야

전문가 간담회 열어 의문점 해소키로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매로 촉발된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회의 진상조사가 본격 시작된 27일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 참석을 위해 회의실로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매로 촉발된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회의 진상조사가 본격 시작된 27일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 참석을 위해 회의실로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매로 촉발된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회의 진상조사가 본격 시작된 27일 오후 이병호 국정원장이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한 가운데 주호영 정보위원장과 여야 의원들이 비공개 회의를 기다리고 있다. ⓒ데일리안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매로 촉발된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회의 진상조사가 본격 시작된 27일 오후 이병호 국정원장이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한 가운데 주호영 정보위원장과 여야 의원들이 비공개 회의를 기다리고 있다. ⓒ데일리안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27일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사용 의혹과 관련,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로그파일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 "만약 로그 기록을 제출하면 세계 정보기관에서 국정원을 조롱거리로 삼는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모든 국정원 보안이 누출돼 불가하고 국정원에 오면 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이 전했다.

앞서 안 의원은 정보위 회의가 열리기 전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정보위가 국정원에 요구한 로그파일 등 자료제출은 여야가 합의한 기밀 누설되지 않는 방법을 통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보위 여당 간사인 이 의원에 의하면 국정원의 임모 과장이 숨지기 전 삭제한 자료는 51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의원은 정보위 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대북·대테러용이 10개 있었고 실패한 게 10개 있었다"며 "나머지 31개는 국내실험용"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자료 제출은 로그파일이 국정원이 안된다고 했고, 삭제한 부분에 대해선 전문가 아니라도 알 수 있도록 잘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실패한 것'으로 표현한 자료는 대북 감시 목적으로 해킹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정보위 소속 의원들에 따르면 국정원은 민간 스마트폰 사찰 의혹에 대해 "국내 사찰은 전혀 없고, 리모트컨트롤시스템(RCS)으로는 카카오톡도 도청이 불가능하다"며 "국정원에 오면 자료를 보여주겠다"고 답했다.

민간인 사찰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SK텔레콤 회선 해킹 의혹에 대해서도 국정원은 "국정원 자체 실험으로서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위 소속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은 회의 도중 기자들에게 "야당에서 대국민을 사찰했다며 근거로 제시한 SKT 3회선은 명백히 규명됐다"며 "해킹된 3개 회선은 국정원에서 실험했던 번호"라고 설명했다.

그는 "SKT 통신자료에 국정원 번호가 딱 나온다. 접속한 시간과 이름이 나온다"며 "여야 할 것 없이 명쾌하게 정리됐다. 내 생각에는 나머지 두 개 회선도 똑같이 국정원의 자체실험용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숨진 임 과장이 국정원의 자체 감찰 압박을 받았다는 주장과 관련해 "감찰하지 않았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위 소속 박지원 새정치연합 의원은 "국정원이 (임 과장) 감찰 사실은 부인했다. 옆에 직원이 전화를 했을 뿐"이라고 전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도 임 과장 사망 당시 경찰과 소방서 측에서 GPS 위치추적을 한 결과가 다르다는 점을 지적하며 "내가 자료를 보며 질문을 했는데 아주 재밌는 답변이 있었다"며 "국정원은 경찰이 그 현장에 못오게 해서 못가고 아무것도 모른다고 했다. 국정원이 경찰이 하고 있는 데에 못갔다고 하면 국민들이 이해를 하겠냐"고 의구심을 표했다.

국정원 해명에 여 "설득력 있어" 야 "믿어달라고만…교회 분위기"

국정원은 이날 회의에서 정보기관으로서 당연히 할만한 행동을 했다고 해명을 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야당 의원들은 증거 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이유로 의심을 거두지 못했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단 상임위원회가 성립되려면 30개가 넘는 자료 소명이 있어야 하는데 사실상 100% 가깝게 자료를 제공하지 않았다"며 "오늘 상임위에 대해서 우리는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우리도 믿고 싶은데 믿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 뒤에 이야기 하자고 했고 (이에 대한) 명쾌한 이야기를 못 들었는데 이야기를 듣고 상임위가 열렸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김광진 새정치연합 의원은 잠시 정회됐을 당시 기자들에게 "아무런 근거 없이 믿어달라고만 한다"며 "회의장 안은 완전 교회다. 믿어달라고만 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반면 이 의원은 "국정원장이 국내 사찰은 전혀 없었다고 직을 걸고 이야기 했고 그 전에 한 일도 책임지겠다고 했다"며 엄호했다.

또 다른 여당 의원도 "(국정원의 현안 보고 이후) 정보기관으로서 당연히 할만한 것을 했구나 했다"며 "여야 의원들이 거기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한편, 5시간이 넘게 진행된 마라톤 회의에서 여야는 관련 전문가와 국정원 실무자 간 간담회를 통해 대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여야 간사에 따르면 국정원이 내부 전문가와 각 당이 추천하는 외부 전문가가 간담회를 가질 용의가 있다고 밝혔고 이를 추진하기로 했다. 여야는 간담회 이후에도 의문점이 있으면 다시 대화를 통해 다음 회의 일정을 잡기로 했다.

전문가 명단을 구성하는 것에 있어서는 각 당이 추천하는 인물로 갈 것인지, 각 당 모두 동의하는 인물로 갈 것인지 등을 놓고 다시 협의하기로 했다.

이 원장은 회의장에 입장하고 나서며 기자들과 수차례 마주하는 동안 현안에 대한 질문을 수차례 받았지만 끝내 입을 열지 않았다.

문대현 기자 (eggod6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문대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