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원내대표인지 계파 대표인지..." 망각한 이종걸


입력 2015.07.27 21:47 수정 2015.07.28 09:15        이슬기 기자

당 중진 "말하고 싶은 것, 행동하고 싶은 것, 정제없이 마구 내뱉어"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무슨 초선도 아니고 제1야당 원내대표라는 사람이 개인 의원이나 할 행동을 저렇게 불쑥불쑥 하나. 그럼 대표직이라는 게 왜 있나.”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또다시 ‘개인 플레이’를 선보인 27일 당 핵심 관계자는 눈살을 찌푸리며 불만을 터뜨렸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취재진에 둘러싸인 이 원내대표를 언급하며 “저럴 때 말고 평소에는 자기가 원내대표라는 걸 아예 잊어버리는 것 같다”고도 말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원내대표는 “비례대표 확대 논의는 '참정권 0.5 시대'에서 '참정권 1.0 시대'로 가는 핵심 정치개혁"이라며 그간 논란이 된 ‘의원정수 확대’를 당론으로 추진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전날 저녁 비공개 최고위 후 당 대변인실에서 “이종걸 원내대표의 ‘의원정수 확대 발언’은 이 원내대표의 개인적 견해”라며 가까스로 수습한지 하루만이다.

앞서 같은 날 당 혁신위원회가 지난 ‘제5차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과 함께 현행 300명인 국회의원 정수를 369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하자, 이 원내대표는 곧바로 의원수를 390명으로 늘리고 세비를 50% 삭감하자는 안을 내놓았다. 의원정수 확대 문제는 특히 민감한 사인인 만큼 이견이 팽팽한 상황에서, 혁신위가 불을 지핀 데 원내대표가 나서 기름을 부은 것이다.

이에 ‘화들짝’ 놀란 당 대변인실이 출입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당 차원에서 전혀 논의된 바 없다. 개인의 의견일 뿐”이라며 “국회의원 정수 문제는 국민의 동의가 필요한 매우 중대한 사안인 만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의 이같은 개인 플레이는 앞서 원내대표 취임 10여일만에 터져나왔다. 그는 지난 5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연금 명목소득 대체율 50% 인상’ 문구 자체에 연연하지 않겠다. 여당에 50% 비명기 명분을 주면서 소득대체율 총합이 50%가 되게 실리를 취할 것”이라며 ‘50% 명기 포기’ 발언을 내뱉었다가 당이 ‘발칵’ 뒤집어지는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난감해진 지도부는 즉각 ‘개인 의견’으로 치부하며 선 긋기에 나섰다. 문재인 대표는 광주 망월동 5·18 민주묘역에서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종걸 원내대표의 안은 우리 당내에서 충분히 논의가 이뤄지거나 방향이 정립된 것은 아니다”라고 일축했고, 강기정 전 정책위의장도 “기존에 정리된 원칙과 입장이 있기 때문에 새 협상카드로 제안할 수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지난달에는 최재성 사무총장 인선에 불만을 품고 아예 최고위원회에 불참해버렸다. 문 대표가 친노계 인사인 최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할 뜻을 내비치자, 이 원내대표가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사실상 ‘비노계 수장’ 역할을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유승희 최고위원까지 20여일 간 최고위에 불참한 데 이어 복귀 후 첫 회의석상에서도 문 대표를 정면으로 공격했다가 이용득 최고위원에게 쓴소리를 들었다.

이 원내대표의 이같은 처신을 두고 당 일각에선 “원내대표가 아니라 계파 대표자같은 행보”라는 지적이 나왔다.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한 재선 의원은 “아무리 그래도 지도부에 원내대표라는 사람이 ‘계파’ 어쩌고 하면서 최고위를 안 나오나. 그러니 유승희같은 사람도 냉큼 따라서 최고위를 비워버리는 게 아닌가”라며 “원내대표가 아니라 좌충우돌 개인 의원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 ‘콩가루’라는 말을 듣게하는 주원인”이라고 비판했다.

지도부를 지낸 중진급 의원도 "당을 대표하는 사람이라면 자기 개인 생각도 접어둘 줄 알고, 말하고 싶은 것도 공개석상에서는 참을 줄 알아야한다"며 "말하고 싶은 것, 표현하고 싶은 것, 하나도 정제되지 않고 막 내뱉는 사람에게는 무게도 없고 권위도 없다. 당에 하나도 도움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