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치 이벤트' 아닌 지속 가능한 창조경제 확산하려면?


입력 2015.07.28 14:32 수정 2015.07.28 16:53        산업부 종합

<창조경제 날개 달다-하>중소·벤처기업 육성 시스템 구축

지역센터간 협조체계, 창업지원 인프라의 지방 확산 필요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창조경제’가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이 마무리되며 날개를 달게 됐다. 박 대통령이 지난해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 설치 구상을 밝힌 이후 같은 해 9월 15일 삼성그룹의 대구센터 출범을 시작으로 지난 22일 한진그룹의 인천센터 출범으로 전국 17개 지역 센터 구축을 완료했다. 중앙정부와 전국 17개 지방자치단체, 15개 대기업이 협력해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을 지원하고 이를통해 지역별 성장 생태계를 육성한다는 정부의 구상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하고 앞으로의 비전을 살펴본다. < 편집자 주 >

지난 15일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오른쪽 두 번째), 김기현 울산시장(오른쪽 네 번째)이 현대중공업 신현수 중앙기술원장(맨 오른쪽)으로부터 스마트십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현대중공업 지난 15일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오른쪽 두 번째), 김기현 울산시장(오른쪽 네 번째)이 현대중공업 신현수 중앙기술원장(맨 오른쪽)으로부터 스마트십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현대중공업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모두 출범하고 조기 출범한 센터들은 이미 상당한 성과를 내며 성공적인 시작을 알리고 있다. 하지만 시작보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창업 인큐베이터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존재 의미가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에 부응하는 선에 그친다면 다음 정부에서는 ‘정치 이벤트’로 전락할 수도 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것은 각 센터 설립과 운영에 참여한 대기업들의 의지다. 이들이 지역별 성장 생태계 육성의 필요성을 스스로 절감하고 지역 중소·벤처기업의 창업 지원에 자발적으로 꾸준한 관심을 유지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행히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참여한 대기업들은 이 사업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관련 투자 계획도 장기적으로 수립해 놓고 있다.

창업기업 육성·배출에 그치지 않고 계열사 연계해 지속 지원

삼성의 경우 지난 6월 25일 스타트업 1기 기업들이 졸업한 직후인 이달 초 2기 스타트업 16개 기업을 선정해 대구창조경제센터 C-Lab에 입주시켰다. 앞으로도 6개월 단위로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선정해 계속해서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번에 스타트업을 졸업한 기업들 중에도 우수 기업에 대해서는 2억원 규모의 후속 투자를 지원할 계획이며, 5개 내외의 업체를 대상으로는 대구에 위치한 경북대 테크노파크와 연결해 내년 6월까지 입주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의 장기적인 중소·벤처기업 육성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장기적인 투자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대구에 위치한 옛 제일모직 부지에 약 900억원을 투자해 9만㎡ 규모의 복합 창조공제단지를 건설 중으로, 내년 말 완공 예정이다.

이상훈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사장은 “대구 창조경제단지는 창조경제의 핵심인 과학기술과 문화콘텐츠를 한데 모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터전이 될 것”이라며 “삼성의 창업 정신이 살아있는 이 곳이 새로운 창업가들의 성장 터전이자, 창조경제의 중심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은 대구에 뿐만아니라 경북 구미에도 지난해 12월 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출범해 삼성이 보유한 우수한 제조기술을 활용해 경북 지역의 노후 산업단지를 ‘창조산업단지’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삼성은 경북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첨단 제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을 적용하는 ‘스마트 팩토리’ 과제를 실시해 올해 경북지역에 100개, 2017년까지는 총 400개의 스마트 팩토리 프로젝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 23일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10개 벤처기업과 예비창업자를 졸업시킨 SK 역시 계속해서 그들의 후배 벤처기업을 발굴해 지속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입주벤처기업이 ‘졸업’ 이후에도 사업 기반을 유지·확장할 수 있도록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주력 계열사들과 공동 사업 추진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큐베이터를 나온 벤처기업들에게 당당한 파트너로 일할 기회를 제공해 기술력을 강화하고 국내외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도록 지원하겠다는 의미다.

특히 그룹 주력 계열사인 SK텔레콤은 창조경제 구현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히기 위해 7월 정기 이사회를 지난 23일 SK텔레콤 대전 사옥에서 개최했다. SK텔레콤 사내외 이사진은 이사회 직후 대전센터를 방문, 입주벤처기업의 성과를 확인하고, 차세대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벤처기업과 SK텔레콤간 사업연계를 독려했다.

장동현 SK창조경제혁신추진단장은 “창조경제 활성화를 통해 투자와 고용 등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그룹의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SK는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성공적 안착을 경험삼아 그룹의 두 번째 혁신센터인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해서도 총력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SK는 지난 6월 30일 문을 연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첨단 영농기술과 ICT 기술의 융합을 통한 ‘농업형 창조경제’ 모델 개발 및 조기 활성화를 목표로 전사적 역량을 동원하고 있다. 김창근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그룹 최고 경영진이 직접 주도하는 ‘창조경제혁신추진단’을 구성하고, SK텔레콤과 SK하이닉스, SK E&S의 현직 CEO 등이 직접 추진단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세종센터와 SK는 오는 7월 지역 제한 없이 전국의 모든 예비 창업가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농업 벤처 지원대상을 공모, 10월까지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벤처기업은 세종센터 내 사무공간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고 2000만원의 초기 창업자금도 지원받는다. 세종센터와 SK는 벤처 창업지원금으로 200억원을 조성해 투융자 자금으로 활용한다.

벤처기업의 인큐베이팅은 SK 임직원 등 전문가들이 ‘1대1 맞춤식’으로 진행한다. SK는 벤처기업과 공동 연구, 특허·기술 제공은 물론, 공동 사업화 및 국내외 투자유치 기회도 제공한다. 세종센터는 또 벤처기업이 보유한 기술을 시험할 수 있도록 센터와 두레농장에 ‘테스트 랩’을 둔다.

올 2월 충청북도와 함께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출범시킨 LG그룹은 향후 3년간 유망 벤처·중소기업 50개를 발굴 및 육성하고 이중 20개 기업을 글로벌 강소 기업으로 육성한다는 비전을 세워놓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과 함께 주요 제로에너지 제품의 국산화율을 높여 세계시장에 나가는 동시에 친환경제품의 생산을 위한 신규 투자, 제로에너지 하우스 실증단지 지원 등을 통해 충북이 제로에너지 산업의 중심 생태계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후발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 본격화

아직 출범 초기단계인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도 참여 대기업들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역별 성장 생태계 육성과 중소·벤처기업 지원에 나서고 있다.

지난 15일 울산광역시와 함께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한 현대중공업은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재도약 지원, 첨단 의료자동화 신산업 육성, 민간 창업보육기관과 혁신센터간 플랫폼 연계, 지역특화 3D 프린팅 산업 육성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울산센터는 먼저 국내 빅3 조선사와 정보통신기술(ICT) 중소기업 등 산·학·연이 힘을 모아 친환경·고효율 차세대 선박인 ‘에코십(Eco Ship)’, ‘스마트십(Smart Ship)’을 공동 개발하고, 기자재 국산화를 위한 협력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수주 금액의 50% 이상을 기자재 비용으로 해외업체에 지불하는 해양플랜트의 원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자재 국산화 생태계를 구축한다. 또, 대기업의 국산화 수요와 중소기업 보유기술을 연계하고, 중소 기자재 업체들이 제품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 시범사업을 수행한다.

ICT와 IoT(사물인터넷)를 기반으로 중소 조선업체의 생산공정을 혁신할 수 있는 ‘스마트야드’ 구축을 지원하는 한편, 제조 공정을 분석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정분석 플랫폼’을 센터에 설치하고 공정분석, 인력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를 중소기업에 제공할 예정이다.

6월 전남도와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한 GS그룹은 도의 특성과 그룹 계열사의 강점을 융합해 전남센터를 농수산 벤처·창업 육성의 1번지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이를위해 GS 계열사가 참여해 농수산벤처 창업지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농수산 특화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하는 한편, GS 유통망을 활용한 국내외 판로 개척을 통해 한류 히트 농수산 상품(‘K-Food’) 육성을 추진한다.

또한 전남도를 청정 자연환경을 활용한 세계적인 웰빙 관광지로 조성하고, 여수의 화학산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간 상생협력을 통해 미래성장산업인 바이오화학 산업을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GS는 농수산·관광·바이오화학 벤처기업 지원을 위해 총 1390억원의 펀드를 조성·운영하고, GS 계열사의 현업 전문가들이 혁신센터에 상주하면서 교육·멘토링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GS닥터제 등을 통해 모든 비즈니스 단계를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전국 17개 센터 중 마지막으로 지난 22일 합류한 한진과 인천시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뮬류기술기반 신산업 창출, 신선 농수산식품의 해외 수출 지원, 국내 스타트업 중국 진출 지원, 중소기업 물류컨설팅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진은 ‘스마트 물류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인천의 물류 인프라와 한진그룹, 시스코 및 스파크랩 등 민간 전문성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벤처 육성 프로그램’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대기업(한진그룹, 포스코)과 유관기관(인하대, TP, 생기연) 합동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1대 1 정밀진단과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서는 오는 8월까지 스타트업 기업을 모집한 뒤 3개월간 IoT, 핀테크 등의 전문가를 활용한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6%지분의 대가로 2만5000달러를 직접 투자할 계획이다. 그밖에 물류신산업 분야 중소·벤처기업 육성 및 해외사업화 지원을 위해 한진그룹, 인천시 등에서 총 159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놓고 있다.

지난 5월 충청남도와 함께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한 한화는 ‘태양광’을 테마로 태양광 산업 허브 구축, 6차 산업 경쟁력 제고, 글로벌 성공기업 육성 등을 목표로 지역 벤처기업 육성과 산업기반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태양광 부문에서 대표적인 사업은 충남 홍성 죽도를 ‘에너지자립섬’으로 구축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디젤발전에 의존했던 죽도의 전기공급방식을 태양광으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25억원이 투입되며, 지난 3일 기공해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화S&C가 사업을 주관하며 10여개 중소기업이 ESS 및 배전시스템 등에 참여한다.

한화는 장기적으로 서해안 10개 섬에 에너지 자립섭을 구축할 예정으로, 전 과정에 중소기업을 참여시켜 실질적인 사업 역량 제고에 도움을 줄 계획이며, 나아가 에너지자립섬 모델을 동남아나 중남미 오지에 적용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도 지원한다는 청사진을 그려놓고 있다.

이밖에 사업 개발이 완료돼 시제품이 나온 기업들을 대상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드림플러스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오는 8월 공모를 통해 3~4개 팀을 선정해 9월 중에 중국, 베트남, 일본 등 3개국에 진출시킬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강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네이버 박근혜 대통령이 강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네이버

지난 5월 출범한 NHN(네이버)과 강원도의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NHN의 기업 특성을 살려 ‘빅데이터와 클라우드소싱을 통한 새로운 산업 창출’과 ‘강원도 주력산업인 관광, 헬스, 농업 분야의 재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빅데이터 활용 창업과 관련해서는 누구나 쉽게 멘토링을 제공받을 수 있는 인프라 공간인 빅데이터존과 예비창업가, 중소벤처의 빅데이터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종합 인프라 지원 시스템인 빅데이터포털을 오는 12월까지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나아가 전국단위 빅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공, 민간의 네트워크 허브를 구축하겠다는 비전도 세워놓고 있다.

또한 관광 분야에서 영세 오프라인 사업자를 온라인으로 확장하기 위한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 및 컨설팅 지원과 모바일 커머스 청년창업스쿨 운영, 융합형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제공, 스마트 농업에 필요한 작물 생육정보 집적 분석 빅데이터 플랫폼 제공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각 창조경제혁신센터들과 대기업들이 의욕적으로 나서고는 있지만 출범 초기라는 한계로 각종 시행착오가 불가피하게 발생하고 있고, 이에 따른 개선 과제들도 대두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 중 처음으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설립을 주도하며 ‘개척자’ 역할을 한 삼성의 경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벤치마킹할 사례가 없었기에 상당한 고충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 관계자는 “아무래도 1기이다 보니 모든 걸 개척하기가 힘들었다”며, “이를테면 사물인터넷(IoT) 관련 프로젝트가 많이 있었는데, 외부에 전문가가 많지 않아 삼성전자 직원들을 멘토로 많이 활용해야 했다”고 말했다.

좀 더 효율적인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을 위해 각 지역센터간 보다 긴밀한 협조체계가 구축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창업 기업들에게 자금이나 기술, 컨설팅 지원 이상으로 중요한 게 판로 개척 지원”이라며 “우리 센터 쪽에서 육성한 기업들을 우리 계열사나 관계사와 맺어주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센터쪽 관련 기업으로까지 네트워크가 확대된다면 좀 더 많은 창업 기업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자체보다는 보육기업으로 관심의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임덕래 경기(KT)센터장은 “스타트업, 벤처 기업이 투자를 받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센터에 대한 관심보다는 보육기업에 대한 관심으로, 외부 홍보, 지원 쪽으로 관심이 더 집중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9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마련한 창조경제혁신센터장 간담회에서는 주로 수도권에서 멀리 떨어진 지방 소재 센터들의 운영상의 애로사항이 언급됐다.

당시 김선일 대구(삼성)센터장은 “벤처캐피탈과 같은 창업지원 인프라가 서울에 집중돼 있어, 상대적으로 지방 소재 기업에 대한 투자 관심도 떨어진다”며 “창업지원 인프라의 지방 확산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주원 충북(LG)센터장은 “스타트업기업 육성을 지원해야 하는데, 지방이 스타트업기업이 육성되기 좋은 환경이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인재를 발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고, 우종수 포항(포스코)센터장 역시 “벤처를 수행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의 수가 너무 적다”는 고충을 털어놓았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