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역시나...일본 "조선인 강제노동 인정한 것 아냐"


입력 2015.07.06 21:31 수정 2015.07.06 21:32        스팟뉴스팀

'force to work' 놓고 한국 "강제노역" VS 일본 "일하게 됐다" 해석 갈려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 일본 정부가 "조선인 강제노동이 있었음을 인정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세계유산 등재 직후부터 일본 언론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전하며 언론 '물타기'에 나섰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이 기자들과 만나 사토 유니 주유네스코 대사의 발언에 대해 "강제노동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한 데 이어 일본 정부 측이 미묘하게 해석을 달리 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토 대사는 등재 결정과 관련, "일본은 1940년대에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동원돼 가혹한 조건 하에서 강제로 노역했으며(forced to work),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정부도 징용 정책을 시행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사토 대사의 'forced to work'라는 표현을 둘러싸고 우리나라는 '강제 노역'으로 해석했지만, 일본은 일어판 번역문에서 '일하게 됐다'는 표현을 사용해 강제성을 흐렸다.

한국 정부가 '일본이 강제 노역 사실을 처음으로 인정했다'고 평가했음에도 정작 일본은 '그런 의미가 이니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셈이다.

기시다 외무상은 "한국 정부는 이번 발언('forced to work' 등)을 일한 간 청구권의 맥락에서 이용할 의도는 없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일한이 협력해 각자 추천한 안건이 등록된 것은 기뻐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스가 관방장관은 6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forced to work'라는 표현이 강제노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시다 외무상이 명확히했다"고 평가하며 "한국 정부와의 고위 외교 교섭에서 우리나라 대표의 이번 발언을 한일 청구권의 문맥에서 이용할 의도가 없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또 "종래의 정부 입장은 전혀 변하지 않았다"며 "이렇게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일한관계의 진전을 이루고 싶다"고 덧붙였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