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튀니지 '휴양지 테러' 1주일만에 국가 비상사태 선포


입력 2015.07.05 13:28 수정 2015.07.05 13:29        스팟뉴스팀

정부, 군, 경찰은 권한 강화, 공공집회 등 특정 권한은 제한

튀니지가 지난달 휴양지 해변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한 테러사건 발생 1주일만에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베지 카이드 에셉시 대통령은 "국가는 더 이상 (테러)공격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며 "국가 전역에 30일간 비상사태를 선포한다"고 밝혔다.

국가비상사태가 선포되면 정부, 군, 경찰은 기존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갖게 된다. 반면 공공집회 등 특정 권한은 제한된다.

통행 금지령과 함께 3명 이상이 모여 만남을 갖는 것이 금지된다. 비록 상황이 안정되더라도 경찰과 군은 불안정 또는 치안을 이유로 개입할 수 있는 권한을 유지할 수 있다.

튀니지는 이전에도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한 적이 있다.

2011년 1월에도 '아랍의 봄'으로 불렸던 민주화 시위가 확산되자 튀니지 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지난해 3월까지 유지해왔다

한편 지난 달 26일 휴양지 수스 지역의 호텔 인근 해변에서는 무장 괴한들이 총기를 난사해 38명이 사망했다.

무장 괴한은 경찰에 의해 사살됐지만 IS(이슬람국가)는 자신들이 벌인 소행이라고 주장했다.실제로 튀니지 휴양지 테러범이 3월 튀니스 바르도 국립박물관에서 테러를 벌인 이슬람국가(IS) 추종자들과 리비아의 지하드 캠프에서 훈련을 받은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