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 하원의원들, 일본 산업혁명시설 세계유산 등록 반대


입력 2015.07.04 16:20 수정 2015.07.04 16:22        스팟뉴스팀

유네스코에 반대 서한 보내...“전쟁포로의 역사 포함 안 돼 있어”

일본이 산업혁명시설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세계유산 등록을 추진 중인 가운데 미국 연방 하원의원들이 이를 반대하는 서한을 세계유산위원회 측에 보냈다.

미 언론들은 3일(현지시간) “마이크 혼다 의원을 비롯한 미 하원의원 6명이 마리아 뵈머 세계유산위원회 의장 앞으로 연명 서한을 보냈다”면서 “왜곡된 세계유산 등재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세계유산위가 일본 정부에 등재 신청을 수정하도록 공식 요구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연명 서한에는 혼다 의원 이외에 크리스 깁슨, 마크 타카노, 짐 맥거번, 대럴 이사, 찰스 랭글 의원 등 민주, 공화 양당에서 모두 참여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일본이 자국의 현대사를 강조하려는 것을 반대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 등재 신청에는 2차 대전 당시 연합국 전쟁포로의 역사가 포함돼 있지 않다”면서 “일본군이 전쟁포로를 노예 노동자(slave labor)로 사용했다는 것을 공식으로 인정하지 않는 한 해당 시설의 설명은 불안전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일본은 조선인 강제징용이나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을 비롯한 각국의 전쟁포로 및 강제노동 역사를 배제할 목적으로 1850년부터 1910년까지의 산업혁명시설 기록에 대해서만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미 하원 의원들은 “전쟁포로들이 미쓰이, 미쓰비시, 스미토모, 아소 그룹, 도카이 카본, 우베흥산, 신일본제철, 일본석유엔지니어링, 스미토모제철, 후루가와그룹, 덴카 등 일본의 대기업에 노예 노동을 제공했다”면서 “유네스코가 일본 정부와 협력해 전쟁포로와 노예노동의 역사를 포함하는 등 좀 더 완전한 일본의 산업화 역사를 언급하도록 신청서를 수정할 것을 요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