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시내면세점, 도로를 지옥으로 만들지 않으려면...


입력 2015.07.03 10:22 수정 2015.07.03 11:26        김영진 기자

주차대수 부풀리고 주차장 밝히지 않는 곳도 있어...서울시민 불편도 고려해야

서울 도심 한복판에 외국인 관광객들을 실어 나르는 대형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서울 도심 한복판에 외국인 관광객들을 실어 나르는 대형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오는 10일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사업자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대형버스 주차장 확보 등 교통 문제 해결이 관건으로 지적되고 있다.

가뜩이나 주차난에 교통체증으로 서울 도심 주변이 혼잡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면세점 후보업체들이 후보지를 도심권으로 정하면서 교통 체증 문제가 더 심각해 질 것이기 때문이다.

면세점을 통해 이익은 기업이 올리겠지만 그로 인한 불편이나 사회적 비용 등은 서울 시민들이 부담하게 된다.

그럼에도 면세점 후보업체들은 이런 근본적 해결의지보다 사회공헌 공약을 내걸고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밝히는 등 전시적인 공약을 밝히기 급급하다.

심지어 어떤 곳은 지방자치 단체장들과 정치인들을 대거 동원해 마치 면세점 사업자에 선정된 듯 '샴페인'을 터트린 곳도 있다.

또 대형 버스 주차 가능대수를 처음 밝힌 것보다 대폭 늘린 곳도 있으며 주차장을 확보했다고는 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디인지 밝히지 않는 곳도 있다. 이들이 밝히는 숫자를 믿을 수 없을 정도다.

결국 이들은 제대로 된 주차장 확보와 교통 대책을 내놓는 대신 사업자에 선정되기 위한 '숫자놀음'을 하고 있을 뿐이다. 관세청이 후보 업체들을 직접 찾아가 실사를 했다고 하지만 결과를 알 길이 없다.

서울 남산과 남대문, 명동 등 면세점 주변 지역은 이미 극심한 교통 정체와 관광버스 불법 주정차 등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 대다수가 단체 패키지 관광이다 보니 관광버스를 통해 이동하지만 이를 수용할 주차공간을 비롯한 제반시설이 부족한 게 이유이다.

실제로 서울 시내 면세점 가운데 매출이 가장 많은 롯데면세점 소공점을 찾는 관광객을 위한 버스가 평일 200여대, 주말 300여대에 달한다.

하지만 소공점 주차장에 한 번에 댈 수 있는 대형버스 수는 15대 정도로, 최대 2시간 머무는 것을 전제로 하루 5~6번 자리바꿈한다고 가정할 때, 최대 수용능력은 75~90대 수준에 불과하다. 때문에 주변은 늘 주차공간을 찾지 못하는 관광버스로 넘쳐나고 교통 혼잡이 발생하고 있다.

인근 광화문 부근 동화면세점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동화면세점 부근은 평일과 주말 할 것 없이 관광버스 주차공간을 찾느라 늘 혼잡하다.

올해 들어 4월 말까지 소공동과 명동 일대의 관광버스 불법 주·정차 단속 건수는 월평균 152건에 달한다고 한다. 지난해 월평균 76건(총 912건)과 비교하면 100% 이상 증가한 셈이다.

특히 서울 등 대도시 면세점들의 주차장은 대형버스를 댈 수 없어 이미 심각한 단계를 넘어섰다. 서울시 교통 혼잡비용이 연간 10조 원에 육박하고 이 중 약 6조∼7조원이 도심권 교통 혼잡비용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시는 2018년까지 관광버스 주차장을 571대에서 927대로 확대하기로 했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서울시는 최근 국토교통부에 신규 면세점 허가 때 관광버스 주차공간 확보를 우선 판단기준으로 고려해 달라고 건의했다.

서울시가 발간한 '2013 서울 통행 속도 보고서'에 따르면 숭례문-한국은행-명동-을지로-청계천-광화문을 잇는 남대문로의 평균속도는 16.6km로, 서울 전체 도로의 일평균 통행속도인 26.4km보다 9.8km나 느리다.

이런 상황에서 시내 면세점이 추가로 도심에 생기면 더 많은 중국인이 더 긴 시간 동안 도심 일대에 머물 가능성은 불 보듯 뻔하다. 기본적인 주차 시설이 완비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서울 도심은 1년 내내 주차장이 될 수도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물론, 서울 시민들도 더 큰 불편을 겪을 것이다.

관세청은 심사 평가 요소 중 그 어떤 부분보다 대형버스 주차시설 확보 등 교통 체증과 관련된 것을 제대로 살펴 서울시내 면세점 허가를 내줘야 할 것이다.

김영진 기자 (yj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영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