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끼던 유승민인데...' 서청원, 호통은 치지만...


입력 2015.07.02 08:58 수정 2015.07.02 09:23        조소영 기자

유승민 '탈박'하고도 전대 등에서 우정 이어가

청와대와 당내 친박계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친박계의 좌장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지난 6월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회의실을 나가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청와대와 당내 친박계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친박계의 좌장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지난 6월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회의실을 나가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두고 서청원 최고위원이 '딜레마'에 빠진 모양새다. '친박(친박근혜)계 좌장'인 만큼 국회법 개정안 문제로 박근혜 대통령의 심기를 거스른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거칠게 몰아붙여야 하지만 '과거의 인연'이 있는 만큼 쉽사리 유 원내대표를 겨냥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1일 서 최고위원 측에 따르면 현재 서 최고위원은 유 원내대표를 향한 '비판의 수위'를 최대한 낮추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서 최고위원은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을 때 '유승민 책임론'과 관련 "나 같은 경우, 과거 원내총무 때 노동법 파동으로 책임진 일이 있다"며 즉답을 피했었다.

또 26일 친박계 중진들과 '유승민 사퇴' 회동을 가진 후에도 "나에게 맡겨달라"며 친박계 의원들과 유 원내대표 간 전면전을 막았었다. 29일 비공개 긴급 최고위원회의 후에도 서 최고위원은 유 원내대표의 사퇴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유 원내대표가 기회를 달라고 했으니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이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압박하는 친박계와 그 반대에 선 비박(비박근혜)계 간 세력 싸움에서 친박계가 밀린다는 점, 최근 국민 여론이 유 원내대표에게 우호적이라는 점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은 서 최고위원이 유 원내대표와 '친근한 사이'이기 때문이라는 말이 나온다.

두 인사는 '원조 친박'으로 인연을 맺었다. 원조 친박들 사이에서도 두 사람은 무척 잘 맞았다고 한다. 서 최고위원 측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워낙 두 분이 잘 맞았었다"며 "유 원내대표가 2007년 대선 후보 경선(이명박-박근혜) 때 박 대통령 편에서 활동하는 모습이나 상임위 활동을 하는 것을 보고 서 최고위원이 '진짜 유승민이 열심히 해'라고도 했었다"고 전했다.

유 원내대표가 19대 총선 당시 박 대통령(비상대책위원장)의 당명 변경(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추진을 비판하는 등 박 대통령과 사이가 멀어지며 '탈박(탈친박)'했지만 두 사람의 우정은 이어졌다.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유 원내대표는 현 김무성 당대표와 경쟁했던 서 최고위원을 지지했었다.

또 서 최고위원은 이후 열린 당내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친박계 의원들이 같은 계파인 '이주영-홍문종 조'를 지지하는 가운데 '중립'을 지키며 유 원내대표에 대한 의리를 지켰다. 특히 유 원내대표는 경선 당시 김 대표와 서 최고위원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겠다며 서 최고위원과의 인연을 드러내기도 했었다.

앞서 언급됐던 서 최고위원 측 관계자는 "유 원내대표가 아닌 다른 사람이었으면 서 최고위원이 이미 가만 놔두지 않았을 것"이라며 "(일례로) 다른 사람이 유 원내대표의 이전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같은 발언을 했다면 가만 있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하지만 서 최고위원이 '유 원내대표의 속뜻'을 알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좀 심하다고 해도 (넘어간 것)"이라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지난 4월 8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박 대통령의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라는 등 박근혜 정부를 공개 비판했었다.

현재 친박계 의원들은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 건이 포함된 오는 6일 본회의를 유 원내대표의 '사퇴 디데이(D-day)'로 보고 있고 서 최고위원은 이 과정에서 '친박계 맏형'으로서 주요 역할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친박계 의원인 이정현 최고위원과 함께 불참하기도 했지만 유 원내대표와 이 같이 '끈끈한 인연'이 있는 만큼 속내는 복잡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소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